안성시 관광지원센터, 전국 관광안내소 서비스 모니터링에서 '우수' 성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9 12:30:14
  • -
  • +
  • 인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5년 전국 관광안내소 서비스 모니터링’ 실시
▲ 안성시 관광지원센터, 전국 관광안내소 서비스 모니터링에서‘우수’ 성과

[뉴스스텝] 안성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2025년 전국 관광안내소 서비스 모니터링'에서 안성시 관광지원센터가 경기도 내 2위를 차지하며 우수 관광안내소 운영사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전국 576개 관광안내소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수준과 운영 실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해, 현장에서 드러나는 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관광안내소 운영 수준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추진됐다. 특히 우수 운영사례를 발굴·공유함으로써 전국 관광안내소의 서비스 품질 제고에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모니터링은 ▲서비스 범위(정보 제공·안내·상담) ▲운영 및 인력(전문 인력 운영) ▲공간 구성(접근성, 방문객 휴게공간 등) ▲책자·홍보물·관광안내기기 ▲장비·용품·기반시설 등 관광안내소의 환경서비스 및 대민서비스를 중심으로 총 5개 항목에 대해 이뤄졌다. 그 결과, 전국 관광안내소의 모니터링 지수 평균은 54.2점, 경기도 내 63개소의 평균은 51.2점으로 나타난 가운데, 안성시 관광지원센터는 84.6점의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친절하고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는 물론, 다양한 홍보물과 체험형 콘텐츠를 갖춘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안성시 관광지원센터는 안성종합버스터미널 내에 위치해 뛰어난 접근성을 갖추고 있으며, 단순한 관광 정보 제공을 넘어 안성의 문화와 정체성을 체험할 수 있는 관광 복합문화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센터 내에서는 ‘안녕, 안성’ 시리즈 사진 전시를 비롯해 지역 예술가들의 공예품, 안성맞춤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안성유기 전시 등을 관람할 수 있으며, 주요 관광지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VR 콘텐츠를 운영해 방문객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안성시 관광지원센터는 관광공식SNS채널(안성여행)을 직접 운영하며 온라인에서도 적극적인 관광 홍보를 펼치고 있다. 매일 같이 안성의 주요 관광지뿐만 아니라 시민과 관광객이 일상 속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여가 콘텐츠, 지역 행사, 숨은 명소 등을 감각적인 콘텐츠로 소개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SNS 운영은 젊은 세대와의 소통 창구 역할은 물론, 안성 관광에 대한 친근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재방문을 유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인구 구조 변화와 여가 시간 확대, 디지털 기술 발달 등으로 관광 트렌드와 여행 방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온라인 정보 활용이 일상화되면서 관광안내소 역시 단순 정보 제공을 넘어 현지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화된 콘텐츠와 맞춤형 안내를 제공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안성시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안성시 관광지원센터가 단순한 안내 공간을 넘어, 안성만의 문화와 이야기를 전달하는 거점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관광객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와 지역 고유의 문화와 관광 자원을 결합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안성 관광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포시 모담도서관, 독서와 일상 속 예술 체험을 결합한 문화공간 조성

[뉴스스텝] 김포시 모담도서관은 2026년 1월부터 시민의 깊이 있는 독서 경험과 일상 속 예술 향유를 확장하기 위해 ‘모담서실’과 ‘모담화실’ 두 개의 상설 공간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문화예술이 특화인 모담도서관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둔 이번 운영은 도서관이 단순한 정보 제공 공간을 넘어 생활문화 플랫폼으로 기능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두 공간 모두 원활한 이용을 위해

서귀포시, 2026년 길고양이 중성화 지정동물병원 선정

[뉴스스텝] 서귀포시가 도심과 마을 등에서 자연적으로 서식하는 길고양이의 과잉 번식으로 발생하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26년 길고양이 중성화(TNR) 사업을 수행할 지정 동물병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지정된 동물병원은 지역별로 총 7개소가 선정됐으며 1년간 서귀포시 전 지역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담당한다.길고양이 중성화(TNR) 사업은 길고양이 민원 신청 지역에 포획틀을 제공하여 포획한 후

서귀포시, 사물주소 부여를 위한 다중이용시설물 현장조사 마무리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신규 사물주소 부여 대상 다중이용시설물 492개소에 대한 현장조사를 완료했다.사물주소는 건물이 없는 도로변이나 공터에 설치되어 정확한 위치 설명이 어려운 다중이용시설물에 부여하는 도로명주소 형식의 주소로 긴급 상황 시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고 시민들의 생활 편의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조사대상은 자동심장충격기 267개소, 어린이보호CCTV 94개소, 옥외소화전 64개소, 보호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