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서구, 동 주민자치회 대상 '성별영향평가 교육'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6 12:30:06
  • -
  • +
  • 인쇄
마을행사, 주민자치 사업에 성인지적 관점 반영⋯성평등한 주민자치 실현
▲ 고양시 일산서구, 동 주민자치회 대상‘성별영향평가 교육’실시

[뉴스스텝] 고양특례시 일산서구는 지난 5일(화), 11개 동 주민자치회 위원 22명을 대상으로 ‘성별영향평가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고양시 성별영향평가 부서별 중점사업의 일환으로서, 고양시 여성가족과와 일산서구 자치행정과의 협력사업으로 추진됐다.

강의는 고양시 양성평등 정책 전문위원 홍인선 위원이 맡아, 성별영향평가가 지방자치단체에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고양시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 내용을 전달했다.

또한 성별영향평가의 기본적 개념, 주민자치회 사업과 회의 운영 전반에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마을 행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사례와 역량 강화 방안을 다뤘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회가 향후 추진할 주민총회, 안건 발굴, 마을 행사 등에서 성별에 따른 수혜 격차를 사전에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내용으로 이뤄졌다.

구 관계자는 “주민자치회가 지역 정책 실행의 주체인 만큼, 성인지 감수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교육을 통해 성인지적 관점이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천시청소년재단, 청소년 환경의식 함양 위한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포천시청소년재단은 지난 8일 청소년교육문화센터에서 포천시탄소중립지원센터와 ‘청소년 환경의식 함양 및 지역사회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청소년이 탄소중립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양 기관은 △청소년 대상 탄소중립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친환경 생활 실천 캠페인 △지역사회 탄소저감 활동 등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김현철 포천시청소

남양주시, 단절된 도시 연결…경의중앙선 복개 핵심 공정 '착착'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경의중앙선 도농~양정 구간 복개공사’의 핵심 단계인 상부 구조물 설치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9일 밝혔다.경의중앙선 복개공사는 상시 열차가 운행되는 선로 위에서 이뤄지는 고난도 사업으로, 특히 선로 상부에 구조물을 설치하는 공정은 전체 공사 중에서도 정밀도와 안전성이 가장 요구된다.이번 공정은 철도로 단절됐던 다산1동과 2동을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상징적인 사업이라는 점에서

포천시 영북면 청소년지도협의회, 청소년 교통안전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포천시 영북면 청소년지도협의회는 9일 영북초등학교 앞에서 등굣길 학생들의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보행 환경 조성을 위한 청소년 교통안전 캠페인을 진행했다.이번 캠페인은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청소년 스스로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했다. 현장에는 청소년지도협의회 회원을 비롯해 영북초등학교 학생자치회, 영북파출소, 영북면 행정복지센터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