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민간기록물 공모전 수상작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28 12:25:48
  • -
  • +
  • 인쇄
익산의 근대와 현대를 연결하는 다양한 기록물 응모
▲ 익산시, 민간기록물 공모전 수상작 선정

[뉴스스텝] 익산시는 지역의 기록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개최한 '제4회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 수상작 43점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공간으로 추억하는 당신의 익산'을 주제로 지난 5월까지 진행됐으며, 84명이 응모해 근대와 현대의 익산을 연결하는 2,500여 점의 기록물이 접수됐다.

익산시는 수상작 선정을 위해 기록·역사·한국학·문화재 분야 전문가들의 깊이 있는 두 차례 심사를 거쳐 대상 1명, 최우수상 3명, 우수상 8명, 장려상 31명 등 총 43명을 선정했다.

심사결과는 다음달 1일부터 익산시민기록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상에는 함라노소에서 제출한 함라와 함열이라는 공간의 기록을 담은 '함열현선생안'이 선정됐다.

해당 기록물은 1453년에 부임한 이귀종 선생부터 1742년 서울에서 파직된 이덕항 선생까지 총 96명의 함열현 수령 명단을 수록하고 있으며, 익산·여산·함열·용안 네 개 군 중 유일한 선생안인 것으로 보여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았다.

최우수상에는 황씨 일가가 제출한 200여 점의 기록물 중 △익산·여산·함열·용안 네 개 군 통합(1914년) 이후 처음으로 발간된 익산군지 △일제강점기 말기에 이리여고 학생이던 어머니가 일본어로 기록한 일기장과 아들이 번역한 번역본 △전북 무형유산으로 지정된 기세배놀이의 시연 과정을 담은 농기세배도가 선정됐다.

우수상은 1920 부터 30년대 전주·완주·익산 일대의 산미증식계획을 담은 지도, 이리역폭발사고 당시 수습한 철로 파편, 1999년부터 2024년까지 25년간 매일의 일과를 담은 일기, 김청 선생이 문과로 합격하고 받은 홍패 등이 선정됐다.

장려상은 가람 이병기 선생의 요로원야화기, 약도가 그려진 전단 일체, 군대에 있을 때 아버지와 아들이 주고받은 편지 40점, 전북농지개량조합 청사 머릿돌 등이 선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9월 개최하는 공모전 전시회 개막식에서 있을 예정이며, 수상자에게 익산시장상과 상금(대상 100만 원, 최우수상 50만 원, 우수상 30만 원, 장려상 10만 원)을 수여한다.

공모전에 응모된 기록물들은 도록으로 제작하고, 익산 예술의전당 미술관에서 9 부터 10월 열리는 전시회를 통해 익산의 추억과 기록을 많은 이들과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

심사에 참여한 한 외부 전문가는 "수집된 기록물들이 오랜 기간 일관성 있게 수집·생산돼 기록의 맥락 정보를 알 수 있어 의미가 있다"며 "공모전 심사 경험을 토대로 보면 이번 공모전은 다양한 분야의 기록물이 고르게 수집돼 기록 발전에 있어 매우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올해 4회를 맞은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에 큰 관심을 가지고 기록물을 공유해 주시는 시민들에 감사하다"며 "익산의 역사와 정체성을 뒷받침하는 기록물들을 소중하게 보관해 후대에 전승하고 기록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평창군, 2025년 오대산 전나무 숲길 맨발 힐링 트레킹대회 개최

[뉴스스텝] 천년 전나무 사이를 맨발로 걸으며 자연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2025년 오대산 전나무 숲길 맨발 힐링 트레킹 대회”가 오는 20일 평창 진부면 오대산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월정사 금강교를 출발해 전나무 숲길과 일주문을 지나 다시 월정사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왕복 약 2km 코스에서 진행되며,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참가비는 1만원이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약 1만원 상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영광사무소, 무‧배추 새로 심으셨나요? 농업경영체 등록 변경신고하세요!

[뉴스스텝]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전남지원영광사무소은 농업정책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품목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9월부터 10월까지 무·배추 등 추계작물 정기변경 신고제*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번 정기 변경신고 기간에는 무․배추 등 추계작물의 경영체 등록정보 변경 사항(품목ㆍ농지 추가 또는 삭제 등)이 있으면, 영광농관원 사무소에 전화·방문하거나 콜센터(1644- 8778), 온라인서

청주시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 분야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

[뉴스스텝] 청주시 농업기술센터는 17일 올 한 해 추진된 주요 기술보급 사업의 성과 공유·우수 사례 도출·개선 방안 논의를 위해 ‘2025년 작물환경분야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회’를 개최했다. 농심관 느티나무실과 시범사업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충북농업기술원 등 관계기관 관계자와 시범사업 참여 농가 등 80여명이 참석해 활발한 의견을 나눴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5년 시범사업 종합평가 및 우수사례 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