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추자중,『전설 따라 추자도 한 바퀴』 그림책 발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5 12:25:38
  • -
  • +
  • 인쇄
마을의 전설로 1학년 학생들이 쓰고, 그린 동화책 탄생하다
▲ 전설 따라 추자도 한 바퀴 그림책

[뉴스스텝] 제주도교육청 추자중학교에서는 마을이해 교육의 일환으로 1학년 학생들이 추자도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을 재구성하여 이야기를 만들고 그림을 그려 『전설 따라 추자도 한 바퀴』라는 그림책을 발간했다.

이 책은 1학기 자유학기 주제선택 활동“설화와 함께 떠나는 추자 탐방”수업에서 9명의 학생들이 마을을 공부하기 위해 추자의 설화를 배우는 것에서 시작됐다. 추자에 전해 내려오는 옛날이야기들이 학생들의 상상력을 통해 되살아나 한 권의 그림 동화책으로 탄생한 것이다.

모둠별로 5개의 전설을 동화로 재구성하여 그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리고, 외국인도 함께 볼 수 있도록 영어로 번역을 해서 내용을 구성했다. 학생들이 소개한 전설을 따라‘최영장군사당→ 순효각→ 묵리 처녀당→ 대왕산 용둠벙→ 예초리 엄바위’에 이르는 추자도 한 바퀴 탐방 코스가 탄생했다.

학생들이 직접 마을을 탐방하고, 어렴풋하게 알고 있던 마을의 전설이 친구들이 소개하는 재미있는 이야기로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익숙하게 여겼던 마을 공간이 학생들에게는 새롭게 인식되는 순간이었다.

1학년 학생들은“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을 잘 이해하고, 사람들에게 추자도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자랑스럽다”고 말하며, 그동안의 노력이 한 권의 책으로 발간되어 뿌듯한 미소를 지었다. 이 책은 추자면사무소와 여행자센터 등에 홍보, 비치하여 추자도를 알리고 이해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성군,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 추진 위해 국ㆍ도비사업 발굴 총력

[뉴스스텝] 고성군은 2026년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 2,847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둔데 이어, 2027년 국·도비 확보 목표액은 올해 목표액 대비 3.5% 증가된 2,900억 원으로 잡고 군민 다수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전 부서장이 팔을 걷어붙이기로 했다.군은 1월 29일 류해석 부군수 주재로 국·소장 및 전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7년도 국·도비 확보 보고회를 열고 본

수원유스호스텔, 체류형 청소년시설 특성 살린 참여ㆍ자치 활동 본격 운영

[뉴스스텝]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수원유스호스텔은 청소년 자치역량 강화 및 다양한 활동 전개를 위해‘2026년 청소년운영위원회 및 청년봉사단’신규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이 직접 유스호스텔을 모니터링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참여기구로 시설 운영 전반에 청소년의 관점을 반영하기 위한 핵심 조직이다. 청년 봉사단은 유스호스텔 내 안전체험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공헌 활동과 다양한 자원봉사 경

이천시, ‘2026년 중리동 주민과의 대화’로 주민 생활 현안 청취

[뉴스스텝] 김경희 이천시장은 지난 1월 28일 중리동을 방문해 ‘2026년 중리동 주민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이번 주민과의 대화는 민선 8기 시정 운영 방향과 주요 정책을 공유하고,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지역 현안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중리동 기관·사회단체장과 지역 주민을 비롯해 시·도의원, 시 관계 국·소장 및 관계 부서장 등이 참석했다.행사는 대한노인회 중리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