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쓰레기 줍고 포인트도 쌓고! 전국 최초 ‘자원순환 생활실험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9 12:25:28
  • -
  • +
  • 인쇄
6월 2일까지 모집…‘동구라미 온’ 리뉴얼 6월 공개
▲ 전국 최초 ‘자원순환 생활실험단’

[뉴스스텝] 광주 동구는 자원순환 통합플랫폼 ‘동구라미 온(ON)’을 활용해 골목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순환 생활실험단’을 오는 6월 2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동구에서 전국 최초로 개발한 어플 ‘동구라미 온’은 지난해 4월부터 시범운영 중인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이다.

‘청소차 도착 정보’, ‘쓰레기 신고·해결’, ‘스마트 배출함 지도’ 등 다양한 정보을 주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지난 1년간 시범운영을 통해 사용자 중심으로 편의성 확보, 기능을 확대해 6월 초 주민에게 정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자원순환 생활실험단은 동구라미 온을 활용해, 마을에 버려진 쓰레기의 문제점을 고민하고 직접 신고 및 해결, 개인·그룹 미션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동구는 관내 13개 행정 동을 나눠 2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으로 동명동, 지산 1·2동, 산수 1·2동, 계림 1·2동을 대상으로 참가자 150여 명을 우선 모집한다.(해당 동 거주자가 아니어도 신청 가능) 참가 신청은 QR코드, 전화, 직접 방문으로 가능하다.

이번 활동은 모두 자원순환 활동 포인트(쓰레기 신고 10포인트, 해결 100포인트 등)로 전환되어 지급되며, 미션을 모두 수행한 참가자는 동구라미 온 5만 포인트, 우수 활동자에게는 별도의 혜택이 주어진다.

임택 동구청장은 “동구라미 온은 지난해 4월 개관한 친환경자원순환센터와 함께 순환도시 동구를 만들기 위한 핵심 플랫폼이다”면서 “이번 생활실험단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며, 주민의 자원순환 실천을 돕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지난해 7월 산수2동을 중심으로 60여 명의 주민들과 함께 ‘자원순환 생활실험단’을 운영하며, 300여 건의 불법투기를 구청(주민센터)에서 관여하지 않고 주민 스스로 해결했으며, 비용을 98% 절감하는 획기적인 효과*를 거둔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싱가포르 재즈 협회 오케스트라, 당진문예의전당 첫 내한 공연

[뉴스스텝] (재)당진문화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후원을 받아 추진하는 '2025 쌍방향 국제문화협업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10월 21일(화) 오후 7시 30분 당진문예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싱가포르 재즈 협회 오케스트라(Jazz Association Singapore Orchestra, 이하 JASSO) 초청 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싱가포르 재즈 협회 오케스트라

"댕댕이랑 안양천 한 바퀴 걷기" 영등포구, 양화 반려견 놀이터 정식 개장

[뉴스스텝] 영등포구가 오는 9월 21일 안양천(양화교 아래 어린이 교통안전체험장 옆)에 새로 조성된 양화 반려견 놀이터의 개장행사와 ‘반려견과 함께 걷기 대회’를 연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구민과 반려견이 함께 어울리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으며, 내빈과 구민 등 200여 명과 반려견 100여 마리가 참여할 예정이다.21일 오후 5시에 현판식과 테이프 커팅을 포함한 공식 개장식이 열린다. 이후 반려견과 함

성남시, 20일 책테마파크도서관서 그림책 콘서트 열어

[뉴스스텝] 성남시는 오는 9월 20일 오전 11시~오후 4시 분당구 율동공원 내 책테마파크도서관에서 ‘반려동물이 궁금해!’ 주제로 한 그림책 콘서트를 연다.이 콘서트는 반려동물을 소재로 한 그림책 작가와의 만남, 체험, 전시, 노래 공연 등을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시민이 함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이날 책테마파크 도서관 야외공연장엔 특설 무대가 설치돼 초빙한 이예숙 그림책 작가가 콘서트형 강연을 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