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벼 건답직파! 노동비 절감하고 경영비 낮추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08 12:30:50
  • -
  • +
  • 인쇄
▲ 부여군, 벼 건답직파!

[뉴스스텝] 부여군 세도면 귀덕2리 표희윤(만 67세) 농가는 지난 3일에 청송리 963-5 등 4필지 약 11,000㎡에 벼 건답직파를 실시했다.

벼 건답직파는 못자리 설치와 기계이앙 작업 없이 논에 바로 볍씨를 뿌리는 농법으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건답직파의 경우 300평 기준 1.3시간이 소요되는 기존 기계이앙 방식에 비해 0.23시간이 소요되어 약 67% 노동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복토작업 등이 필요 없어 300평 기준 관행 이앙 농법 경영비가 약 14만 원이 드는 반면, 건답직파의 경영비는 약 7만 원으로 50% 가까이 낮다.

이와 같이 많은 이점이 있어 최근 쌀값 하락과 농자재값 인상 등으로 농가 부담이 커지는 상황에서 벼농사 생력화와 저탄소 농업실천을 확대하는 선진 농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도면의 대표적인 선도 농가인 표희윤 씨는 수십 년간 다양한 선도 농업기술을 시험 및 농가에 보급해 왔으며, 또한 지난 2023년부터는 벼 건답직파를 실시하여 주변 농가에 직파재배 농법을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있다.

표희윤 농가주는 “건답직파를 통해 예년 대비 농가소득이 크게 오르고, 노동력도 절감되어 다른 농가에도 벼 건답직파를 홍보하고 관련 기술을 전수해주고 싶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구자건 세도면장은 “부여군 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하여 벼 건답직파 농법을 홍보할 수 있는 정책과 신규 사업 발굴을 건의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달달수산, 통영시에 인재육성기금 200만원 기탁

[뉴스스텝] 통영시는 지난 19일 달달수산(대표 이달식)에서 지역 인재육성과 교육발전을 위해 통영시에 인재육성기금 2백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날 기탁식은 천영기 통영시장, 이달식 대표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으며, 기탁금은 미래 100년의 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 청소년들이 안정적인 교육 환경 속에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장학사업과 교육 지원에 활용될 예정이다.달달수산은 국내 최초로 통영의 특

통영 블루웨이브 여성합창단, 통영시 인재육성기금 200만원 기탁

[뉴스스텝] 통영시는 지난 18일 통영블루웨이브여성합창단(단장 한현숙)이 지역 인재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기 위해 인재육성기금 2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날 기탁식은 천영기 통영시장을 비롯해 한현숙 단장과 단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기탁금은 지역 청소년들이 안정적인 교육 환경 속에서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장학사업과 교육 지원에 소중히 활용될 예정이다.통영블루웨이브여성합창단은 2007년 창

고창군, 공무원 대상 반부패 청렴 교육.."사적이익 추구행위 엄단"

[뉴스스텝] 고창군이 지난 19일 동리국악당에서 심덕섭 고창군수와 군 고위공직자를 비롯한 고창군 소속 공무원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패방지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김세신 원장(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을 초청해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만들고 공직자의 청렴 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특히 청탁금지법 및 이해충돌방지법 등 반부패 법령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갑질 금지 관련 규정을 포함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