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원도심의 로컬 기반 문화산업 생태계에 대한 상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3 12:25:12
  • -
  • +
  • 인쇄
시민포럼 ‘문화와 도시’ 정기포럼 개최
▲ “광주광역시 원도심의 로컬 기반 문화산업 생태계에 대한 상상”

[뉴스스텝] 과거 광주 문화의 중심지였던 원도심(동명동, 양림동, 충장로, 예술의 거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일대 등)의 문화산업 생태계 복원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모색하는 포럼이 지난 22일 개최됐다.

정기포럼을 주최한 시민포럼 ‘문화와 도시’는 문화를 통해 지역의 가치를 만들고 있는 여러 지역의 로컬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광주 원도심에서의 문화공간과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로컬 기반 문화산업을 활성화하는 방안들을 모색했다.

좌장을 맡은 광주광역시의회 이귀순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산구4)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지역의 여러 사례를 통해 광주만의 특성을 찾고자 한다.”며, “광주 원도심의 문화적 자원이 상당히 많지만 각자 따로 놀고 있다.”, “광주만의 지역의 특성을 어떻게 살려 나갈 것인지 고민이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스튜디오 우당탕탕 채아람 대표와 공주 봉황재 권오상 대표, ㈜메타기획컨설팅 최도인 본부장 등이 발제를 맡았다. 지정토론자는 ㈜컬쳐네트워크 윤현석 대표와 광주문화재단 예술인보둠소통센터 정혜영 센터장, 광주동구예술여행센터 이유진 센터장, 동구청 김수희 일자리경제과장이 참여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채아람 대표는 “크리에이터가 민간의 주체만이 아닌 공공·행정의 영역에서도 크리에이터 역할을 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며, “민관협력형 도시재생을 통해 공공 공간을 민간 기업과 함께 어떻게 매력적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귀순 의원은 “공공과 광주문화재단의 역할은 도시의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로컬 크리에이터들이 성장할 기회를 만들어 주고, 다양한 영역의 크리에이터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교육지원청,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1월 6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각급 학교 건의 사항에 대한 부서별 검토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내실

강원도의회 김기하 의원 (교육위) AI를 포함한 디지털 분야 진로교육 다양화 해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직속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6일 오전 진로교육원과 국제교육원을 필두로 실시됐다. 김기하 의원(국민의힘, 동해2)은 진로교육원에 대한 행감질의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AI, 반도체 분야에 대한 강원학생들의 진로 탐색 확대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래 여러 직업군이 AI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

경북교육청, 교육부와 함께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6일, 교육부와 함께 김천시에 있는 운남중학교를 방문해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북교육청과 교육부 담당자와 학교 관리자, 과학실 담당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해 과학실 내부 시설과 안전 장비를 직접 확인하며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안전관리계획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