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전면 개편…영양 설계 더 쉽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4 12:25:11
  • -
  • +
  • 인쇄
국내 ‘반려동물 사료 영양표준’ 적용…개·고양이 맞춤 설계 가능
▲ 개편된 프로그램 활용 예시 화면

[뉴스스텝] 어린이들이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프로그램’에 따라 직접 반려동물 수제 사료를 만들어보는 체험 행사가‘부산어린이박람회(8월 1~3일)’에서 열려 큰 호응을 얻었다.

농촌진흥청은 반려동물 수제 사료를 직접 설계할 수 있게 서비스하고 있는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프로그램을 전면 개편해 새롭게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사료 영양 설계 기준이 기존 미국 기준(AAFCO, 미국사료관리협회)에서 국내 기준으로 전환됐다. 앞으로는 국립축산과학원이 2024년 제정한 ‘반려동물 사료 영양표준’에 따라 개와 고양이 성장단계에 적합한 사료 설계가 가능해진다.

반려동물 사료 영양표준은 반려동물이 건강을 유지하고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최소 권장 수준의 영양소를 제시한 기준이다.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이 2017년부터 운영하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반려동물의 품종, 체중, 연령, 활동량 등을 입력하면 개체 맞춤형 사료 배합비와 급여량을 자동 산출해 준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사용자 편의성 향상과 국내 환경에 맞는 영양 설계 기반 마련에 중점을 두고 이번 개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표 형식으로 제공하던 원료 목록을 이미지 화면으로 전환해 스마트폰으로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했다.

또한, 배합비와 영양 정보 항목에 이해하기 쉬운 제목을 추가해 주요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도록 구성했다.

아울러 사료 배합 시 부족한 영양소를 자동으로 안내해 주는 기능을 강화했다. 지금까지는 배합 조건이 맞지 않으면‘배합 불가’만 표시돼 어떤 성분이 부족한지 알기 어려웠지만, 개편 후에는 부족한 영양소를 항목별로 명확히 보여주고, 사용자가 직접 해당 성분을 추가하거나 함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사료를 설계할 때 필요한 식품 원료 영양 정보도 2025년 개정된 국가표준식품성분표에 따라 최신 정보로 갱신했다. 일부 누락됐거나 시세 반영이 미흡했던 가격 정보도 보완함으로써 더 정확한 사료 설계가 가능해졌다.

이번에 개편된‘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프로그램’은 농촌진흥청 농사로 누리집에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동물복지과 이휘철 과장은“이번 개편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도 쉽고 정확하게 수제 사료를 만들 수 있도록 개선한 첫 시도이다.”라며“앞으로도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기능을 보완하고 지속적으로 갱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구 남목마성시장, ‘2026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공모 선정

[뉴스스텝] 울산 동구는 남목마성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6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중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2년간 국시비 포함 총 7억 6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은 전통시장이 보유한 고유 자원과 지역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연계해 쇼핑과 문화 체험이 가능한 테마형 관광시장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남목마성시장은 과거 문화관광형시

'붉은 말의 해' 힘찬 출발…의정부시, 시정협력 파트너와 새해 다짐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월 9일 시청 대강당(태조홀)에서 ‘시정협력 파트너와 함께 여는 2026 새해덕담’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2026년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시정협력 파트너들과 의정부의 비전을 공유하고, 희망찬 새해를 함께 다짐하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에는 김동근 시장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새마을회 등 각계각층의 시

함평 겨울빛축제, 11일 성황리에 폐막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은 “지난 11일 겨울철 대표 야간 관광축제로 자리매김한 함평 겨울빛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12일 밝혔다.폐막식에서는 나비축제 경연대회 수상자 ‘달뜬’과 브라스밴드의 공연이 펼쳐졌고, 축제 참여 업체인 용정목장·이가기획·나비뜰동산은 함평군 인재양성기금에 100만 원을 각각 전달하여 온정을 전했다.이번 축제는 빛을 활용한 감성적인 야간 경관 연출과 다양한 체험·관람 프로그램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