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매력’전북 역사와 문화 “귀에 쏙쏙 들어와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4 12:25:11
  • -
  • +
  • 인쇄
전북연구원 전북학행사, 가을정취 더할 풍성한 무대 마련
▲ 포스터

[뉴스스텝] 우리가 사는 전북에 대한 다양한 인문학 성찰을 꾀하는 대단위 강연 행사가 가을의 문턱을 풍성하게 만든다.

전북연구원 산하 전북학연구센터는 2024년 전북학주간 행사가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전주시 전라감영 내 무대에서 일제히 펼쳐진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역학인 ‘전북학’이 대중들과의 소통을 통해 전북의 혼을 정립시키면서 미래발전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마련됐다.

올해는 기획주제인 ‘개국과 호국’에 초점을 맞춰 심층적인 강연 페스티벌이 진행된다. 심도 깊은 주제를 통해 전북의 매력을 돌아보는 ‘전문 강연’, 대중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이끌어지는 ‘대중 강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사들을 초빙해 그들에게 전북의 역사와 문화에 대하여 들어보는 ‘명사 강연’이 이뤄진다.

릴레이 강연의 첫 포문을 여는 것은 윤희철 여행 유튜버가 나선다. 구독자 104만명을 보유한‘희철리즘’의 ‘전북사람도 모르는 전북 여행의 매력’을 주제로 1일차인 12일 오후 7시 진행될 예정이다.

13일에는 전문강연코너가 관객들을 찾아간다. 전주대학교 홍성덕 교수의 ‘전북특별자치도에서 태조 이성계 찾기’에 이어 원광대학교 김주용 교수의 ‘독립운동-수난의 시대 : 전북의 독립운동가와 밀정’이 소개된다.

야간에는 명사 강연이 초청돼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뉴라이트’를 주제로 심용환 역사N교육연구소 소장이 ‘역사갈등의 서막 : 뉴라이트는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에 대해 열강할 예정이다.

마지막 3일차에는 원광대학교 권의석 연구교수의 ‘군산항의 성장과 일제의 의도 : 수출인가? 수탈인가?’(전문 강연)을 시작으로, 최한나 강사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 전북의 저항’(대중 강연)이 이어진다.

릴레이 강연의 대미는 ‘건국의 꿈 : 견훤과 이성계’를 주제로 큰별쌤 최태성 강사의 명사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전북학주간 행사에서는 행사의 흥을 돋구어줄 다양한 문화행사도 병행해 열린다. ‘개국과 호국’을 주제로 하는 상설 전시, 전북학 연구의 성과를 공유하는 성과발표회 등이 전북학주간 내내 전라감영 일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전북연구원 이남호 원장은 “대중과의 소통과 공감을 화두로 던지며 시작된 전북학주간 행사가 올해로 2회차를 맞이해 감회가 남다르다”면서 “전북은 색다른 매력을 가진 곳인만큼 섬세한 강연과 문화행사를 통해 많은 도민들이 잠재력과 자긍심을 공유해 주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임실군, 군민안전보험 보장 확대 운영

[뉴스스텝] 임실군이 운영중인 군민안전보험이 예기치 못한 각종 사고로 어려움을 겪는 군민들의 든든한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며, 생활 속 필수보험으로 자리잡고 있다. 군에 따르면 임실군은 군민의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 하기위해 군민안전보험의 보장항목을 확대하고, 이달 16일부터 2027년 1월 15일까지 군민안전보험을 운영하고 있다. 예기치 못한 사고가 곧바로 경제적 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 농촌지역의 현실

영암군 감염병 대응 외국인주민도 함께한다

[뉴스스텝] 영암군의 감염병 대응 외국인주민이 통역으로 도운다. 영암군보건소가 21일 보건소에서 영암군외국인주민지원센터와 외국인주민 감염병 통역지원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감염병 대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언어장벽을 해소하고, 이주노동자·결혼이주여성·농업계절근로자 등 외국인주민에게 체계적으로 통역을 지원하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체결됐다. 주요 협약 내용은 센터 소속 통역사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미래교육연구원, AI시대, 국내외 전문가와 미래 교육 비전 공유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미래교육연구원은 오는 2월 11~12일 이틀간 『AI와 함께 자라는 아이들』 온라인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미래교육연구원이 주최하고,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가 주관하는 이번 콘퍼런스는 ‘국내외 교육전문가와 함께하는 AI 디지털 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AI 기술 환경 속에서 아동·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을 모색하고, 미래 교육의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