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인기 드라마 속 바로 그 장소… 서울광장에 K콘텐츠 촬영스팟 50곳 한눈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4 12:20:50
  • -
  • +
  • 인쇄
영화·드라마 촬영지 1위 장소 청계천, KT 인공지능(AI)으로 만든 다국어 해설 제공
▲ 홍보관(팝업부스) 포스터

[뉴스스텝] 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 촬영지인 청계광장, 영화 ‘기생충’ 촬영지 ‘자하문터널’… 인기 드라마와 영화, 뮤직비디오의 배경이 된 서울의 매력적인 장소 50곳이 서울광장에서 소개된다.

서울시는 K-드라마 속 장면을 생생하게 체험해 볼 수 있는 'K콘텐츠역 소울스팟(K-Content Station, Soul Spot)' 홍보관(팝업부스)을 5월 1일부터 3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6일까지 진행되는 ‘서울페스타 2024’의 일환이다.

‘K콘텐츠역 소울스팟’은 한류를 사랑하는 국내외 관광객이 열차 여행을 주제로 인기 드라마 장면 속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는 공간이다.

소울스팟은 열차 탑승권 발행 구역, 사진 촬영(포토존), 드라마 명대사 기념품 전시, 촬영지(소울스팟) 홍보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전 11시부터 오후 21시까지 무료로 예약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최근 드라마, 영화, 케이팝 등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며 영상 속 그 장소를 찾아 여행하는 ‘콘텐츠 투어리즘(문화체험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는 K콘텐츠 명소를 찾는 관광객의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영상 속 주인공들의 소울이 깃든 서울 촬영지(장소)들을 방문해 볼 수 있도록 정보제공 관광안내소로서 소울스팟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 촬영지 ‘청계광장’, 영화 '기생충' 촬영지 ‘자하문터널’, 케이팝 싸이 '젠틀맨' 뮤직비디오 촬영지 ‘서울도서관’ 등 인기 콘텐츠 속 촬영지(소울 스팟) 50여 개 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다.

특히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tvN과 함께 협력하여 서울을 찾은 관광객이 매력 도시 서울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탑승권 꾸미기, 미디어아트 사진 촬영 구역(포토존), 포스터 전시존, 명대사 엽서 기념품(굿즈) 판매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관람 동선은 '열차 입구'에서 희망하는 콘텐츠 목적지의 도장이 찍힌 탐승권을 발권하고, 기차 내부로 꾸며진 '열차 좌석'에 앉아 창밖으로 지나가는 드라마 속 장면을 배경으로 인증 사진을 촬영한다.

이후 '도착 구역'의 tvN 드라마 포스터 전시 및 명대사 엽서 기념품, 나만의 탑승권(티켓) 꾸미기 체험 순서로 진행된다.

마지막 구역에서는 홍보관을 찾은 방문객의 취향에 따른 촬영지 목록을 제공하는 무인안내기(키오스크)가 준비되어 있어 서울 내 다양한 K콘텐츠 촬영지(장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영화·드라마 촬영 1번지 청계천을 생동감 있는 세로형 영상과 KT 인공지능(AI) 음성 해설로 만날 수 있는 여행기술형(트래블테크) 안내 현판 콘텐츠도 체험할 수 있다.

벽면 QR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인식하면 4개 언어(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서울 촬영지(소울 스팟)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향후 정보통신(IT)과 인공지능(AI)을 더한 ‘AICT 기업’ ㈜KT와 협력하여 드라마, 영화, 케이팝 속 촬영지 소개 안내 현판(소울스팟 플라크) 콘텐츠를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한류를 사랑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주인공이 되어 서울을 체험할 수 있도록 촬영지를 소개하는 팝업 부스를 마련했다”라며 “앞으로도 매력적인 서울 명소를 발굴하여 서울만의 문화체험 관광 콘텐츠를 선보이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