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사회적 가치를 조달하다 '가치장터' 신규 개통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8 12:20:28
  • -
  • +
  • 인쇄
상품몰 ‘가치장터’와 ‘스토어(STORE) 36.5’ 새 단장 및 추석 기획전 진행
▲ 가치장터 메인 화면

[뉴스스텝]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9월 8일에 사회적가치조달 플랫폼 ‘가치장터’와 착한소비 상품 몰 ‘스토어(STORE) 36.5’를 새롭게 연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기존 사회연대경제 판로지원 통합플랫폼 ‘이스토어(e-store) 36.5’를 이용자 특성에 맞게 공공기관 전용 ‘가치장터’와 국민 대상 ‘스토어(STORE) 36.5’로 분리·확대한 것이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은 사회연대경제기업 우선구매를 보다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일반 국민은 가치 있는 소비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가치장터’는 공공기관과 사회연대경제기업이 직접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공공기관은 발주부터 계약, 납품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바로구매, 간편계약 기능 등을 통해 공공기관의 상품 구매 절차가 편리해졌으며, 서비스 전용관 신설로 제품만이 아니라 원하는 서비스도 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공공기관의 사회연대경제기업 제품 우선구매 참여를 높이기 위해 구매 내역 관리 등 실적 관리 기능을 강화했으며, 진흥원의 ‘추천 적격심사’를 통해 공공기관은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받을 수 있다. 올해 말에는 조달청 나라장터와의 연계를 통해 계약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스토어(STORE) 36.5’는 국민 누구나 다양한 사회연대경제기업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온라인 몰이다.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SVI, SPC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새롭게 마련된 ‘지속가능한 가치 전용관’에서는 지역 상생, 약자 보호 등 관심 분야별로 원하는 사회적 가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추석을 맞아 ‘스토어(STORE) 36.5’에서는 9월 8일부터 10월 9일까지 기획전과 이벤트가 진행된다. 소비자는 다양한 사회연대경제기업의 명절선물 제품을 40% 이상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으며, 누리소통망(SNS) 고객 참여 이벤트를 통해 할인쿠폰 등 다양한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기획전과 이벤트는 모바일로도 참여가 가능하다.

권진호 통합고용정책국장은 “새롭게 선보이는 판로 플랫폼이 단순한 거래의 장을 넘어, 사회적 가치가 흐르고 확산되는 새로운 생태계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라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적극적인 판로 지원을 통해 사회적기업이 더욱 경쟁력을 갖추고, 우리 사회에 가치 있는 소비가 촉진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정승국 진흥원장은 “가치장터와 스토어(STORE) 36.5는 단순한 거래의 장을 넘어 사회적가치를 반영한 새로운 시장 모델”이라며, “공공기관이 가치장터를 통해 사회적가치 조달 실현을 위해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라면서, “앞으로도 사회연대경제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교육지원청,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1월 6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각급 학교 건의 사항에 대한 부서별 검토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내실

강원도의회 김기하 의원 (교육위) AI를 포함한 디지털 분야 진로교육 다양화 해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직속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6일 오전 진로교육원과 국제교육원을 필두로 실시됐다. 김기하 의원(국민의힘, 동해2)은 진로교육원에 대한 행감질의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AI, 반도체 분야에 대한 강원학생들의 진로 탐색 확대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래 여러 직업군이 AI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

경북교육청, 교육부와 함께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6일, 교육부와 함께 김천시에 있는 운남중학교를 방문해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북교육청과 교육부 담당자와 학교 관리자, 과학실 담당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해 과학실 내부 시설과 안전 장비를 직접 확인하며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안전관리계획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