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해양수산 연구·조사 교육의 새 이정표 ‘참바다호’ 인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5 12:05:46
  • -
  • +
  • 인쇄
새바다호’와 함께 미래 해양수산 인재 양성의 중심축
▲ 해양수산 연구·조사 교육의 새 이정표 ‘참바다호’ 인수식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는 8월 1일 오후 5시 해양과학대학 학장실에서 ‘교육부 최초 전기 추진 하이브리드 해양수산탐사실습선 참바다호 인수 서명식’을 개최했다.

‘참바다호’는 교육부 산하 기관 최초로 도입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 선박으로, 친환경 기술과 미래형 교육 인프라를 접목한 차세대 해양수산과학 연구·조사 실습 플랫폼이다.

이날 행사에는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이정석 학장, ㈜삼원중공업 김규선 부사장, 한국해사기술 강영근 부사장 등 10여 명이 참석하여 인수서에 서명하고, 향후 운용 계획을 공유했다.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이 이번에 인수한 참바다호는 총톤수 212톤, 전장 39.00m, 폭 7.70m의 해양수산탐사실습선으로, 국내 최초로 디젤 기반의 전기 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여 연료 효율성과 환경친화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주기관은 1379BHP의 출력을 갖춘 MAN D2862 LE466 2기를 탑재했고, 정격 속력은 15노트이다.

건조에는 국비 190억여 원이 투입됐다.

참바다호에는 실습생 31명을 포함해 모두 37명의 인원이 승선 가능하며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 시스템 △천해용 다중빔 음향 측심기 △과학 어군 탐지기 △수층별 수온 염분 측정기 및 채수기 △위치 및 자세 보정장치 △지층탐사기 △해상용 드론 △해상용 수중 잠수정 △수중 드론 등을 갖추고 있다.

참바다호는 해양과학대학 학생들의 해양수산 현장 실습, 해기사 양성 교육, 국내 해양조사 연구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참바다호는 단순한 실습선이 아닌, 해양·수산과학 분야 연구 및 탐사 교육의 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해양 환경보전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 점에서 의의가 크다.

참바다호는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실습및실습선운영관리센터에서 운영하며 통영 연근해는 물론 국내 전 해역에서 해양 조사, 자원 탐사, 수산 연구, 실습생 승선 교육 등에 활용한다.

이정석 해양과학대학장은 “참바다호의 인수는 단순한 연구·조사선의 확보를 넘어, 친환경 미래 해양수산과학 기술 교육의 이정표가 되는 의미 있는 전환점”이라며 “최첨단 연구·조사 장비를 이용한 실습 등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양수산과학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참바다호는 향후 자체 시운전을 거쳐 2025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연구·조사 현장에 투입되며, 해양과학대학의 실습 교육과 해양수산탐사 활동의 핵심 플랫폼으로 활용된다.

특히 참바다호는 해양환경 조사, 해양자원 탐사 등 다양한 해양수산과학 분야의 연구·조사 실습 분야를 아우르며, 미래 해양수산업 인재 양성을 위한 통합 교육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참바다호는 단순한 해양수산탐사실습선을 넘어, 실제 바다 위에서 해양수산 교육과 연구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움직이는 바다 캠퍼스’로서, 경상국립대학교 LNG 추진 어업실습선인 ‘새바다호’(4356톤)와 함께 미래 해양수산 인재 양성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광군, 배추 무름병 피해 접수 및 복구지원 추진

[뉴스스텝] 영광군은 최근 9월과 10월 동안 잦은 강우와 고온다습한 기상조건이 이어지면서 가을배추의 뿌리활착 불량과 세균성 ‘무름병’ 등 병해가 확산되어 지역 배추 재배농가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이번 피해는 장기간 이어진 비로 토양이 과습해지고 배수 불량이 심화되면서, ‘무름병’이 집단적으로 발생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무름병은 조직이 물러 썩는 세균성 병해로, 고온다습한 환경에

장수군 장계면건강생활지원센터, ‘우리 함께 걸어봄’ 걷기행사 성료

[뉴스스텝] 장수군 장계면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24일 장계 천변 일원에서 주민 3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 함께 걸어봄’ 걷기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장계면건강생활지원센터가 주관했으며 지역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걷기를 실천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센터는 행사 전 시장, 마을회관, 경로당 등을 직접 방문하며 참여를 적극 홍보했고, 안전한 진행을

대구시교육청, iM뱅크와 함께 하는 ‘학생 민주시민 체험활동 기부금’ 전달식 개최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10월 29일 오전 10시에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 세담홀에서 iM뱅크(은행장 황병우)와 함께 학생들이 민주시민 체험활동을 하며 발생한 기부금 전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대구시교육청과 IM뱅크는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는 학생 민주시민교육을 위해, 2022년부터 학생들이 센터에서 민주시민 체험활동 과정에서 받는 민주(가상)화폐를 기부에 사용하면, IM뱅크에서 실제 현금으로 교환해 주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