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소통마켓 성과보고회 개최…시민과 함께 더 큰 도약 준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1 12:15:08
  • -
  • +
  • 인쇄
“정책이 쉽고 재밌다” 시민 호평, 시기·운영 보완 의견도 제시
▲ 계룡시, 소통마켓 성과보고회 개최…시민과 함께 더 큰 도약 준비

[뉴스스텝] 계룡시는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함께 두 걸음, 소통마켓'성과보고회를 열어 시민참여단과 함께 올해 소통마켓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시민참여단 20여 명이 참석해 기획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에 참여한 경험을 나누고, 관람객과 공연, 플리마켓 참여자 설문조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제기된 시민 의견을 함께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소통마켓은 ▲시민-시장 토크콘서트 ▲의회와 함께한 소통라디오 ▲드럼써클 등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공연 ▲무소음 야외영화 등 시민 의견을 반영한 신규 프로그램을 도입해 한층 풍성한 소통 축제로 거듭났다.

특히, ‘내가 시장이라면’과 ‘예산 젠가 게임’, ‘타임머신 퍼즐’ 같은 놀이형 정책 체험은 “정책이 쉽고 재미있게 다가왔다”는 호평을 받으며 주목을 끌었다.

시민 설문조사와 참여단 의견에서는 “날씨가 다소 더워 참여에 불편이 있었다”는 아쉬움과 함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재미있고 신선했다”, “정책을 놀이처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는 긍정적 평가가 이어졌다.

시는 이번 성과보고회를 통해 소통마켓이 단순한 축제를 넘어 시민이 주인공이 되는 계룡만의 소통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이응우 시장은 “소통마켓은 시민이 직접 참여해 만들어가는 계룡형 소통 문화로 성장하고 있으며, 민선8기 출범 이후 핵심 가치로 삼아온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공감 행정’이 이번 행사를 통해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진 것이 더욱 뜻깊다”며 “오늘의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더 큰 도약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시민참여단의 제안과 시민 설문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내년도 소통마켓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계절적 여건을 고려한 행사 시기 조정, 프로그램 다변화, 참여단 확대 등을 통해 시민 누구나 편안하게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축제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계룡시는 앞으로도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소통마켓을 통해 행정과 시민이 함께 성장하는 ‘계룡형 소통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설 선물 고민 끝! “제천몰에서 복(福) 터지는 한방 할인 한판”

[뉴스스텝] 한방특화도시 제천시가 지원하고 (재)제천한방천연물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한방제품 전문 쇼핑몰인 ‘한방바이오 제천몰’이 설 명절을 맞아 특별 판촉행사를 진행한다.이번 행사는 1월 21일부터 2월 22일까지 한 달간 이어지며, 한방 건강식품과 전통 한약재, 명절 선물 세트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5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행사 기간에는 설맞이 선물 세트 할인과 구매 고객 대상 리뷰 이벤트, 오

제천시-위성목신경외과의원, 통합돌봄 강화를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천시는 지난 21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과 ‘제천 온(溫) 방문의료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협약에 따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은 통합돌봄 지원대상자 가운데 외래진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장기요양 재택의료서비스 수준에 준하는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진료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찾아가 진료를 진행하고 건강관리와 교육 등을 함께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제천시 설명절 대비 공중위생업소 일제점검 실시

[뉴스스텝] 제천시가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시민들과 귀성객들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1월 26일부터 2주간 특별 위생 지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설 연휴 기간 이용객이 급증하는 숙박업소와 목욕장업, 이미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투입된다.합동 점검반은 공중위생업소 시설기준 적합여부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