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24년 하반기 민원 담당 공무원 친절교육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5 12:15:13
  • -
  • +
  • 인쇄
악성민원 대응을 위한 휴대용 보호장비 교육 병행
▲ 진주시, 2024년 하반기 민원 담당 공무원 친절교육 실시

[뉴스스텝] 진주시는 5일 행정의 최일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민원 담당 공무원 160여 명을 대상으로 시청 2층 시민홀에서 2024년 하반기 친절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민원 담당 공무원들이 악성 민원으로부터 상처받지 않고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민원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한 친절 교육도 함께 진행됐다.

또한, 전 부서를 대상으로 상·하반기 각 1회 실시한 2024년 전화친절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전화친절 응대 요령 교육도 함께 진행하면서 다양한 사례를 나누고 미흡한 점은 객관적인 분석으로 보완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규일 시장은 “우리 직원들이 일상적인 업무 속에서 실천하는 작은 친절과 배려가 곧 진주시의 이미지를 만든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악성민원에 대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당한 민원에 대해서는 적극적이고 친절한 자세로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후 폭언이나 협박 등 악성민원인의 위법행위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 중인 휴대용 보호장비에 대한 교육이 이어졌다.

휴대용 보호장비인 ‘웨어러블캠’은 목에 착용해 영상과 사진촬영이 가능한 기기로, 녹화버튼을 3초간 누르면 안내음성과 함께 영상 녹화가 시작되고 녹화버튼을 짧게 누르면 사진 촬영도 가능한다.

진주시는 웨어러블캠을 비롯한 녹음기, 비상벨, 직원보호용 안전칸막이 등 민원담당 공무원 안전시설 확충을 통해 시민과 공무원 모두가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한편 이날 교육현장에서는 민원업무에 지친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색소폰 공연을 선보이며 아름다운 선율로 잠시나마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마음 치유의 시간도 준비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교육지원청 2026학년도 포항항도중학교 미술중점반,경북희망학교 배정 발표

[뉴스스텝] 경상북도교육청포항교육지원청은 11월3일 포항항도중학교 미술중점반 및 경북희망학교 입학 배정자를 선발하여 각 학교로 안내·발표했다. 포항항도중학교와 포항교육지원청에서는 10월 16일부터 10월 23일까지 원서를 접수하여 미술중점반 40명 정원에 58명, 경북희망학교 20명 정원에 68명을 접수 완료하고, 미술중점반 40명(사회적배려대상자 10% 4명 포함), 경북희망학교 28명(효자초등학교 정원

전북특별자치도, 제1회‘친환경 산악관광진흥지구 위원회’개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5일 도청에서 '전북특별자치도 친환경 산악관광진흥지구 지정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른 ‘제1회 친환경 산악관광진흥지구 위원회’를 개최하고, 산악관광정책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공식 출범을 알렸다.이날 회의는 위촉장 수여를 시작으로 부위원장 선출, 산악관광진흥지구 추진경과 보고, 발전방향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위원회는 문화체육관광국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관광·환경

광주광역시의회 광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심철의 의원, 지하철 2호선 공사 지연 관련 피해보상 정조준

[뉴스스텝]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금호지구 공사 지연으로 인한 상가 피해와 관련해, 심철의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 서구4)은 지난 11월 4일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 광주신용보증재단, 경제창업국을 상대로 전수조사와 ‘지연분(약속 공기 이후 발생분) 지원대책’ 수립을 강하게 촉구했다. 심 의원은 “전체 공사기간을 다 보상하라는 게 아니라, 시가 약속했던 공기가 어겨져 추가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