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타당성 및 학술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14 12:15:39
  • -
  • +
  • 인쇄
▲ 삼척시

[뉴스스텝] 삼척시가 11월 14일 오후 4시 시청 본관 2층 소회의실에서 삼척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타당성 및 학술조사 연구용역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개최한다.

중간보고회에는 박상수 삼척시장, 최종훈 삼척시 부시장을 포함해 용역 관계자 등 17여 명이 참석하여 과업 진행 상황과 세부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국가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으로서 이를 보전하고 교육·관광사업 등에 활용하기 위하여 환경부장관이 인증한 공원으로,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대안적 공원 제도이다.

삼척시는 지질 유산적 가치가 국내 최고 수준인 환선굴, 대금굴, 관음굴로 대표되는 대이리 동굴지대(천연기념물 제178호) 외에도 초당굴(천연기념물 제226호), 미인폭포, 이끼폭포, 덕풍계곡, 해안 및 카르스트 지형 등 많은 지질유산이 고루 분포하고 있다.

시는 이러한 지질유산을 교육 및 관광에 활용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지질자원 학술조사 및 가치 증명, 지질명소 발굴, 타당성 검토 및 평가,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등을 내용으로 하는 ‘삼척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타당성 및 학술조사 연구용역’을 착수했고, 오는 2024년 12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 11월 7일부터 10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대한지질학회의 2023 추계지질과학 연합학술대회에 참여하여 대중 및 전문가들에게 ‘삼척 국가지질공원의 당위성’을 주제로 발표했으며, 오는 11월 17일 오전 10시에는 신기면 복지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지질명소(대이리 동굴지대) 후보지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질공원을 소개하고 인증계획을 설명하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삼척시 관계자는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통해 삼척시의 지질유산에 대한 가치를 규명하고, 관광자원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여 삼척시 도시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