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김녕초, 100년의 역사 김녕 꼬마탐험대의 발자취를 찾아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8 12:10:49
  • -
  • +
  • 인쇄
▲ ‘우리학교 알기 주간’ 행사 만장굴 답사

[뉴스스텝] 제주도교육청 김녕초등학교는 올해로 100주년을 맞이한다. 학생들은 학교 100년의 역사를 알기 위해‘우리학교 알기 주간’ 행사로 만장굴 답사와 선배와의 만남 시간을 계획하고 있다.

그 시작으로 17일 김녕초 1~6학년 학생들은 1946년 부종휴 선생과 당시 5,6학년이었던 선배들이 만든‘김녕 꼬마탐험대’가 만장굴을 탐험하여 세상에 알렸던 역사의 길을 따라가 보기로 했다.

김녕초등학교 학생들은 만장굴 해설사 한호범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만장굴을 답사했다. 당시 김녕초등학교 부종휴 선생님은 과학반, 탐험반, 횃불반, 보급반, 측량 및 기록반 등 30명으로 구성된 ‘김녕 꼬마탐험대’를 조직하고, 제주 말로‘아주 깊다’를 뜻하는 ‘만쟁이거멀’ 동굴을 탐험하여 현재 세계자유산에 등재된 만장굴을 세상 사람들에게 알리게 됐다.

김녕초등학교 학생들은 만장굴 내부에 있는 용암유선과 용암 선반 등 화산으로 인해 형성된 지질구조와 만장굴 중간에 있는 거북바위, 만장굴의 가장 끝단에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용암석주를 보며 당시 선배들이 탐험했던 발자취를 느껴보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 답사에 참가했던 이도은 학생(김녕초 5학년)은 만장굴을 걸으며 70여년 전 선배들이 이뤄놓은 탐험의 성과를 보며 자랑스러움과 고마움을 느꼈으며, 자신도 이 길을 걸을 수 있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올해 김녕초등학교 100주년을 맞아 김녕초등학교 학생들은 선배들이 탐험과 도전 정신으로 일궈낸 학교의 역사와 발자취를 따라 걸으며 과거의 역사를 찾고 새로운 김녕초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