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핀테크 스타트업 발굴' 경연…시장상에 금융 빅데이터 AI 분석 기업 '앤톡'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08 12:15:10
  • -
  • +
  • 인쇄
205개사 중 6개사 선발…금융기관 협업, 육성 프로그램 등 3개월간 오픈이노베이션 거쳐
▲ 서울시청

[뉴스스텝] 서울시는 유망 핀테크 기업 발굴·육성을 위해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과 공동 주최한 ‘제3회 피노베이션 챌린지 어워즈’의 우승 기업 3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피노베이션’은 핀테크와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의 합성어다. 지난 2022년부터 열린 ‘피노베이션 챌린지’는 서울시가 핀테크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미래 디지털금융 시장을 선도할 예비 유니콘 핀테크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금융기관과 손잡고 진행하는 ‘예비 유니콘 핀테크 기업 육성’ 공동 프로젝트로, 지자체 차원에서 유일한 핀테크 특화 오픈이노베이션 행사다.

올해 챌린지 우승 기업은 △금융 빅데이터 AI 분석 기업 앤톡(서울특별시장상) △큐레이션 콘텐츠 서비스 텐핑거스(신한혁신상) △에듀핀테크 서비스 레몬트리(피노베이션상)이다.

‘제 3회 피노베이션 챌린지’ 시상식은 금융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미래 비전을 모색하는 글로벌 핀테크 축제, ‘서울 핀테크 위크 2024’의 2일차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됐으며, 8일 오전 10시 20분 콘래드 서울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시는 지난 5월 ‘피노베이션 챌린지’ 참가기업을 모집해 잠재력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 205개사의 지원을 받고, 심사를 거쳐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과 함께 협업할 기업 6개사를 선발했다. 34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6개사는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의 관련 현직 부서와 약 3개월간의 협업과 서울핀테크랩과 신한퓨처스랩에서 제공하는 체계적인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지원받았다.

이에 서울특별시장상은 금융 빅데이터 AI 분석 기업으로 신한은행과 함께 대출수요예측 모형 개발을 추진 중인 ‘앤톡’에 돌아갔다. 신한혁신상은 MZ세대를 위한 큐레이션 콘텐츠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한카드와 함께 소상공인 상생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협업을 진행 중인 ‘텐핑거스’가 받았다. 피노베이션상을 수상한 레몬트리는 에듀핀테크 기업으로 신한투자증권과 함께 미성년 자녀 대상 금융투자 교육 및 투자 서비스를 위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상한 3개 기업에는 사업화 지원금 각 1천만원과 투자유치 기회, 서울핀테크랩 또는 신한퓨처스랩 입주 자격이 주어진다. 아울러,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 현업 부서와의 멘토링과 사업화를 위한 협업 등의 혜택도 이어진다. 한편, 현재 진행 중인 신한 그룹사 현업부서와의 협업은 이들 기업의 사업화가 완료될 때까지 지속할 예정이다.

이해우 서울시 경제실장은 “서울시는 유망 핀테크 스타트업들이 전통 금융과의 실질적인 협력을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피노베이션 챌린지를 개최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미래 디지털금융 시장을 선도할 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화군, 생활 공구 무료 대여 서비스 제공

[뉴스스텝] 강화군이 군민들의 주거 편의 증진을 위해 강화군 행복센터 3층에 위치한 마을 주택 관리소에서 생활 공구 무료 대여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 서비스는 전동드릴, 그라인더, 절단기, 타카 등 생활에 꼭 필요한 공구를 최대 3일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것으로, 강화군민이라면 신분증만 지참하면 누구나 대여할 수 있다.마을 주택 관리소는 주민들이 자주 필요하지만, 개별 구매에 부담을 느낄 수 있

인천광역시 중구의회,‘2025년 신흥시장 가을맞이 한마당 축제’ 참석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중구의회는 9월 5일, 신흥시장에서 열린 '2025년 신흥시장 가을맞이 한마당 축제'에 참석해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번 축제는 신흥시장 상인들과 여러 주민이 함께한 가운데 열렸다. 행사에서는 길놀이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 축사, 떡메치기 등 다채로운 공식행사와 함께 지역 주민들을 위한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또한 전통놀이

대구서부교육지원청,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해소 가족캠프 성료

[뉴스스텝] 대구서부교육지원청은 9월 6일부터 7일까지 1박 2일간 가야산생태탐방원에서 북구 지역 10가정 38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해소 가족캠프’를 운영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프는 서부교육지원청 지역공동사업의 하나로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주관하고 가야산생태탐방원이 후원했으며, 학생들의 건전한 디지털 사용 습관 형성과 가족 간 소통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주요 프로그램으로 부모·자녀 소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