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청, 국가유산과 미디어아트가 만나는 공간 '인천공항 전통문화 미디어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1 12:10:52
  • -
  • +
  • 인쇄
제1여객터미널 내 미디어월 콘텐츠 2편 신규 공개… 청동용 의자 등 문화유산을 소재로 한 휴게시설 개선
▲ 조각보 블라인드(동편) 및 청동용 벤치

[뉴스스텝] 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은 국가유산진흥원,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함께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내 운영 중인 ‘전통문화 미디어월’ 공간을 새 단장하여 4월 1일부터 공개한다.

‘전통문화 미디어월’은 한국에 도착한 방문객이 가장 처음 마주하는 공간으로, 인천국제공항을 찾는 내외국인에게 국가유산과 전통문화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단장한 ‘전통문화 미디어월’에서는 국가유산과 왕실 문화유산을 담은 미디어월 콘텐츠 두 편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1편 ‘옛길, 나를 찾아서’는 한양도성길을 따라 남산을 오르거나, 경복궁으로 이동하여 국립고궁박물관, 경복궁 근정전을 바라보는 등 서울의 주요 명소를 방문하는 다양한 시점의 인물들을 통해 한국 여행에 대한 기대감을 선사한다.

2편 ‘빛나는 보물을 찾아서’는 3차원으로 재현한 어보, 종묘 제기 등의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왕실유물을 금빛 모래와 안개, 물보라 등의 효과와 함께 연출한 미디어 아트로, 조선 왕실의 위엄과 신비로움을 표현했다.

미디어월 콘텐츠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입국장 내 안내판과 청동용 의자(벤치)에 부착된 정보 무늬(QR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홍보물(리플릿)을 참고하면 된다.

‘전통문화 미디어월’과 함께, 문화유산을 응용하여 디자인한 휴게시설을 개선하여 내외국인들이 긴 입국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한국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동·서편 입국장에 전통 조각보를 소재로 한 가리개(블라인드)를 설치하여, 은은한 색감과 자연광이 어우러지는 따뜻한 정서와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해가 뜨는 동편 입국장은 푸른 계열, 석양이 지는 서편은 붉은 계열의 색감을 사용했다.

또한, 궁궐의 안녕을 기원하며 경회루 연못에 봉안했던 청동제 용 조각상에서 착안해 디자인한 4.8m 길이의 의자(벤치)는 두 종류의 원목으로 제작하여 용의 형태와 비늘무늬를 표현했으며, 용의 발톱을 둥글게 형상화하여 익살스러운 매력을 더했다. 동·서편 입국장에 4점씩 배치하여 방문객들이 잠시 쉬거나 짐을 정리하면서 자연스럽게 미디어월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4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교통센터(인천 중구)에서 새로운 미디어월을 담은 엽서와 여행가방 이름표 등 전통문화상품을 방문객 2,000명에게 증정하는 홍보 행사도 개최한다.

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도 국가유산과 첨단 기술, 각 장소의 특색이 어우러지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적극행정을 통해, 국민들에게는 우리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키우고, 외국인에게는 한국에 대한 아름답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 가능동 지사협,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로 나눔 실천

[뉴스스텝] 의정부시 가능동주민센터는 11월 5일 가능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의 첫 주자로 참여해 성금 5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가능동 지사협은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이웃돕기 특화사업 추진 등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며, 주민이 함께 만드는 따뜻한 복지공동체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이순희 위원장은 “회원들의 작은 정성을 모아 뜻깊은 기부에 동참해 기쁘다”며

의정부시 송산3동,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이용 준수 집중 홍보

[뉴스스텝]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는 11월 6일 코스트코 의정부점에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위반 방지 집중 홍보 운동을 실시했다.이번 홍보 활동은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내 불법 주정차와 이중주차 등 위반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에게 관련 단속 제도를 알리고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마련됐다.장애인전용주차구역은 차량에 ‘주차가능’ 표지를 부착하고 보행상 장애가 있는 장애인이 탑승한 경우에만 주차

화성시 역사박물관 제10회 유물 기증·기탁자의 날 행사 개최

[뉴스스텝] 화성특례시가 지난 6일 화성시 역사박물관에서 ‘제10회 유물 기증·기탁자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이날 기증식에는 백영미 화성특례시 문화관광국장을 비롯해 박물관에 유물을 기증·기탁한 시민 등 50여 명이 참석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뜻깊은 기증을 기념했다.이번 행사에서는 장안면에 거주해 온 수성최씨 후손이 소장하던 다양한 고문헌류, 1900년대부터 사용된 민속품, 과거 화성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