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 비만율 41.3%, 해답 찾은 「비만탈출 살로컷」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30 11:20:24
  • -
  • +
  • 인쇄
▲ 「비만탈출 살로컷」

[뉴스스텝] 철원군의 비만 문제가 지역 보건의 주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사회건강통계에 따르면 2024년 철원군 비만율은 41.3%로, 강원도 평균 34.7%, 전국 평균 32.8%보다 크게 높은 수준이다.

이에 철원군보건소는 지역 비만율 개선을 위해 맞춤형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추진했고, 그 해법으로 운영한 비만관리 프로그램 「비만탈출 살로컷」이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뚜렷한 성과를 거두며 주목받고 있다.

「비만탈출 살로컷」은 철원군의 비만율 개선을 목표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생활습관 개선과 신체활동을 집중 지원하는 비만관리 프로그램이다.

2025년 상·하반기 1, 2기로 나누어 운영됐으며, 단순 체중 감량이 아닌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 체계 구축에 초점을 맞췄다.

▶ 상반기 1기, “짧지만 강했다”

1기는 2025년 4월 10일부터 6월 26일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됐다.

BMI 25 이상 기준에 해당하는 주민 15명이 참여해 주 2회 야간 운동과 영양·비만 상담을 병행했다.

그 결과, 평균 체중 6.68kg 감소, 최고 감량자는 체중 17kg 감소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냈다.

참여자 전원이 프로그램에“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기간 연장 및 회차 증설 요청이 이어졌다.

이는 단기 프로그램임에도 생활습관 변화의 가능성을 확인한 계기가 됐다.

▶ 하반기 2기, “성과는 더 커졌다”

2기 프로그램은 2025년 9월 2일부터 12월 4일까지 총 24회에 걸쳐 진행됐다.

참여 인원도 20명으로 대폭 확대됐다.

2기에서는 운동 강도와 상담 체계를 더욱 정교화해 체중뿐 아니라 체성분과 대사 건강 지표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했다.

주요 성과를 보면, 평균 체중 7.01kg 감소, 체질량지수(BMI) 2.49 감소, 체지방률 3.86% 감소, 최고 감량자는 체중 19.8kg, 체지방률 10.7% 감소, 대사증후군 주요 지표 전반에서 개선 효과가 확인되며, 단순 체중 감량을 넘어 만성질환 예방 프로그램으로서의 효과도 입증됐다.

▶“적은 예산, 큰 효과”건강증진 인력 활용이 핵심

특히 본 사업은 투입 예산 대비 높은 성과를 창출했다.

사업비는 95만 원으로, 보건소 건강증진 전문 인력이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예산은 줄이고, 사업의 연속성과 전문성은 오히려 강화했다는 평가다.

▶l 철원군 비만율 개선, 현장에서 답을 찾다

비만탈출 살로컷은 거창한 장비나 고비용 사업이 아닌, 생활 속 실천과 꾸준한 관리로 지역 비만 문제에 접근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장미숙 보건정책과장은“주민 눈높이에 맞춘 야간 운영과 모바일 소통을 통해 참여 지속성을 높였고, 작은 예산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건강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며“비만관리 프로그램을 확대해 더 많은 주민이 건강한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살을 빼는 데서 끝나지 않고, 건강을 남긴 프로그램.

‘비만탈출 살로컷’은 철원군 비만율 개선의 현장형 해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지사 “7월 광주·전남 행정통합 출범…대통령 파격지원 약속”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 주재 오찬 간담회서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의지를 확인, 오는 7월 ‘대한민국 제1호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강력한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통합의 필요성과 구체적 국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했다.이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17∼19일 공식 방한…이재명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스텝]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공식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청와대는 "멜로니 총리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최초로 방한하는 유럽 정상이자 청와대 복귀 후 맞이하는 첫 외빈이며, 이탈리아 총리로서는 19년 만의 양자 방한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는 19일 정상회담과 공식 오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

이재명 대통령, 13~14일 일본 방문…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간 일본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은 두 번째이며, 일본 정상과의 만남은 취임 후 총 다섯 차례로 늘어나게 된다. 청와대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13~14일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