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가을철 털진드기 활동 급증! 털진드기 감염 차단에 총력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0 11:35:37
  • -
  • +
  • 인쇄
▲ 남원시, 가을철 털진드기 활동 급증! 털진드기 감염 차단에 총력전!

[뉴스스텝] 남원시는 가을철 털진드기 활동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집중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 SFTS 환자는 매년 200~300명가량 발생하고 있으며, 치사율은 약 20% 내외로 보고되고 있다.

10월 31일(43주 차)에 쯔쯔가무시증을 매개하는 털진드기 지수가 0.24로 전주 대비 12배로 증가하여 가을철 야외 활동 시 진드기 물림 주의가 필요하다.

남원시 관내에서도 올해 2025년 11월 4일 기준 쯔쯔가무시증 환자 7명,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 4명이 발생한 바 있으며, 농업인, 텃밭 작업자, 고령층 등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발생 위험이 큰 시기임을 강조했다.

가을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주로 풀숲이나 들판에서 감염된 진드기에게 물려 전파된다.

대표적인 감염병인 쯔쯔가무시증은 발열, 두통, 오한, 림프절 종창과 함께 피부에 딱지(가피)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항생제 치료가 가능하다.

반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고열, 구토,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나며 치명률이 12~47%에 이를 정도로 위험하고 면역력이 약한 고령자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는 질환이다.
이에 남원시보건소는 9월부터 11월까지 진드기 매개 감염병 집중 예방 기간으로 예방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보건소, 보건지(진료)소,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의료 관계 기관, 농업 관련 기관 및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체조 강사, 동물병원, 펫샵 등을 통해 37,000여 명을 대상으로 예방 수칙을 교육·홍보했으며 진드기 예방 물품으로 기피제를 배부하고 산책로 등에 해충 기피제 자동분사기 6대를 정기적으로 관리하여 진드기로부터 안전한 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행동 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강조하고 있다.

▲ 야외 활동 전에는 풀밭이나 덤불 지역 출입 시 긴팔·긴바지 착용으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옷의 끝부분을 양말이나 장화 속에 넣어 진드기 접근을 차단해야 하며, 진드기 기피제를 노출 부위나 옷 위에 뿌려 진드기 물림을 예방해야 한다.

▲ 야외 활동 중에는 풀밭 위에 직접 앉거나 눕지 말고 돗자리를 사용하고, 옷이나 돗자리에 진드기가 붙지 않았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 야외 활동 후에는 옷을 털고 즉시 샤워 및 세탁을 하도록 하고, 귀 뒤, 무릎 뒤, 허리, 사타구니 등 진드기가 잘 붙는 부위를 꼭 확인해야 한다.

▲ 진드기에게 물렸을 경우, 손이나 핀셋으로 무리하게 제거하지 말고,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고, 의심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받아야 한다.

한용재 보건소장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예방백신이나 특효 치료제가 없어서 시민 스스로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농업인과 고령층은 주의해 주시고, 의심 증상이 있으면 바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받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감염병 차단을 위해 지속적인 예방 홍보와 현장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세종시, 관내 아파트 단지 174곳 등 소방시설 성능 개선 추진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가 전기차 화재 예방과 대응을 위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의 소방시설 강화 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세종소방본부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는 배터리 열폭주로 인해 순식간에 대형화재로 번지는 특성이 있어 초기 감지와 방수가 화재 진압의 성패를 가른다.이에 따라 시는 오는 3월 기존보다 강화된 화재안전성능기준 시행에 앞서 관내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소방시설 성능개선 행정지도

상주시, 유충구제 및 이동식화장실 방역소독

[뉴스스텝] 상주시보건소는 1월 중순을 시작으로 3월 말까지 감염병 매개체인 위생 해충의 조기 차단을 위해 월동 위생 해충 집중 구제 및 이동식 화장실 등 감염 취약지역에 대하여 집중 방역소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유충구제는 정화조, 하수구, 고인물 등 관내 방역 취약지를 중심으로 집중 실시하며, 특히 관내 이동식 화장실 170여개에 대해 초미립자 살포 및 분무 소독를 병행하여 하절기 위생해충 발생 억

민·형사, 가사, 세무까지… 청주시 무료법률상담 운영 시작

[뉴스스텝] 청주시는 시민들의 생활 속 법률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올해도 ‘청주시 무료법률상담실’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무료법률상담은 민사, 형사, 가사, 세무 등 일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법률문제에 대해 법률전문가와 1대1로 대면 또는 전화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상담은 매월 둘째·넷째 주 월요일에 운영된다 이용 대상은 청주시민, 청주시에 주소를 둔 기업체 직원, 청주시에 체류 중인 외국인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