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의회, 제1기 청소년의회 제2차 본회의 및 수료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7 11:20:48
  • -
  • +
  • 인쇄
본회의, 상임위원회 활동․국회 방문 등 활발한 의정 체험 마무리
▲ 순천시의회, 제1기 청소년의회 제2차 본회의 및 수료식 개최

[뉴스스텝] 순천시의회는 지난 13일 순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제1기 순천시 청소년의회 제2차 본회의 및 수료식”을 개최하고, 제1기 청소년의회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지난 7월 공개모집을 거쳐 총 21명의 청소년의원으로 구성된 제1기 청소년의회는 9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문화경제위원회(10명)와 도시건설위원회(11명), 2개의 상임위원회가 상임위원회 활동, 국회 방문 등 다양한 의정 활동을 진행해 왔다.

어제 열린 제2차 본회의에서는 상임위원회 활동을 통해 도출된 정책제안을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해 토론과 표결을 직접 진행하는 등 실제 시의회의 의사운영 절차를 그대로 체험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청소년의원들은 시정 전반에 대한 관심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학원에 다니지 않아도 모두가 함께 배우는 학교(신흥중1 이슬) ▲습지를 파괴하는 도시를 생태수도로 부를 수 있는가(금당고1 정우균) ▲가로등 개선을 통한 안전한 여성안심귀가길 조성(효천고2 안준성, 순천고2 김민수)에 대한 3건의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이어 ▲횡단보도와 버스정류장 등 편의시설 확충(향림중1 박찬현) ▲순천시 청소년들을 위한 차별화된 진로지도를 위한 개선방안(효천고1 임주언, 팔마고1 안겸조) ▲순천 청소년 문화 활성화를 위한 공연시설 확충(매산여고1 정지민) ▲여순 10·19 마을교육과정 확대 정책(금당고1 정우균) ▲순천시 스마트그린 정류장 구축사업(효천고2 서유진) ▲옥상정원과 학급 공기정화 식물배치(ECO-SPACE) 사업(효천고2 정에녹) ▲순천시 청소년의회 운영 개선방안(금당고1 정우균) 등 총 7건의 정책제안을 상정·처리하며 실질적인 의사결정 경험을 쌓았다.

이날 청소년의회 정지민 의장은 “청소년들의 생각과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이 담긴 정책제안이 순천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해 달라”며, 순천시의회 강형구 의장에게 정책제안서를 직접 전달했다.

강형구 의장은“짧은 시간이었지만 여러분은 시민의 대표로서 지역의 문제를 고민하고, 그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소중한 민주주의의 현장을 경험했다”고 말하며, “이번 활동을 통해 얻은 통찰과 자신감이 앞으로 여러분이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끄는 주체로 성장하는 데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교훈 강서구청장, “구민의 삶의 질 높이는 착한 행정 펼칠 것”

[뉴스스텝]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이 14일 “지역의 수많은 현안들을 하나하나 해결하면서 구민의 삶에 착! 다가가는 구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진 구청장은 이날 오후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2026년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도전과 혁신으로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진 구청장은 균형발전 도시에 도착 안전‧안심 생활에 안착 미래경제 도시에 선착 복지‧건강 구민 곁에 밀착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베트남 다낭시청 방문해 우호협약 체결

[뉴스스텝]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4일(현지 시각) 베트남 다낭시청을 방문해 호 끼 민 다낭시 상임 부인민위원장과 만나 용인특례시와 다낭시 간 우호협약을 체결했다. 팜 득 안 다낭시 인민위원장은 협약 후 용인특례시 대표단에게 환오찬을 베풀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7월 베트남 행정구역 개편으로 용인특례시와 2013년 우호협력을 맺었던 꽝남성이 다낭시와 통합돼 중앙직할시로 재편됨에 따라, 기존 교류 관계를

고용노동부-배달플랫폼, '겨울철 대비 배달종사자 안전관리 점검' 간담회

[뉴스스텝] 류현철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1월 14일 16시,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우아한청년들, 바로고, 부릉 등 6개 주요 배달플랫폼업체들과 겨울철 대비 배달종사자 안전관리 방안을 점검하는 자리를 가졌다.이번 간담회는 최근 한파 등 기상상황 악화로 겨울철 배달종사자의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배달종사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직접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간담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