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QR코드를 통한 지방세 챗봇 상담서비스 홍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0 11:3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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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세 챗봇 상담서비스’ 연계된 QR코드 고지서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디지털 시대에 맞춰 납세자들의 세금 관련 궁금증을 신속하게 해소하고, 상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방세 챗봇 상담서비스’ 연계된 QR코드 고지서를 도입하여 시민 편의 증진에 나선다.

이 챗봇 서비스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위택스봇’ 시스템을 활용하여 자동차세, 재산세, 취득세, 주민세 등 지방세 세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 및 지방세 관련 생활 민원에 대해 24시간 상담을 제공한다.

납세자는 스마트폰 카메라에 QR코드를 인식하면 챗봇에 바로 접속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지방세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챗봇 안내 QR코드는 지방세 고지서 전면에 삽입되어 발송되며, 특히 자동차세(6·12월), 재산세(7·9월), 주민세(8월) 정기분 고지서에 집중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QR코드는 고지서 전면에 배치되어 납세자가 자연스럽게 인지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발송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전화나 방문 상담은 시간이 제한적이지만, 챗봇 상담은 24시간 이용 가능해 납세자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납세편의 시책을 발굴하고 추진하여 시민 만족도를 높이며, 신뢰받는 세정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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