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복지등기’배달하며 위기가구 찾는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4 11:45:58
  • -
  • +
  • 인쇄
제주우체국과 협업으로‘사랑배달 복지등기 우편사업’실시
▲ 제주시청

[뉴스스텝] 제주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제주우체국과 협업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랑배달 복지등기 우편사업'을 실시한다.

복지등기 우편사업은 위기징후 가구나 독거가구 등에 대하여 복지관련 안내문이 동봉된 등기우편물을 발송하는 서비스로, 집배원은 등기우편물을 전달하면서 해당 가구의 주거환경과 생활 실태를 파악한 후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제주시로 회신하게 된다.

회신된 내용을 토대로 읍‧면‧동 맞춤형복지팀에서는 현장 방문 등을 통해 가정의 상황을 파악하고, 공공‧민간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지난해 제주시에 거주하는 주민 A씨는 ‘사랑배달 복지등기 우편사업’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제도에 선정될 수 있었다.

주민 A씨는 복지등기 우편으로 발송된 안내문을 보고 주민센터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었으며, 이에 맞춤형복지 담당 공무원은 최근 A씨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직접 확인하여 기초생활수급대상자 신청을 위한 절차를 진행했다.

제주시는 지난해 7차례에 걸쳐 복지등기우편 2,467건을 배달하고 공공‧민간 복지서비스 145건을 지원했다.

한명미 주민복지과장은 “사랑배달 복지등기 우편사업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소외된 이웃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촘촘하고 두터운 사회안전망이 형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 자치경찰단, 2026년도 자치경찰공무원 17명 승진 임용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단장 오충익)은 1월 19일 경정 이하 자치경찰공무원 17명을 승진 임용했다. 이날 아라청사 3층 참꽃마루에서 열린 승진 임용식은 승진자 가족과 동료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임명장 수여와 계급장 부착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촬영과 함께 승진자들의 소감을 듣는 시간도 마련됐다. 오충익 제주자치경찰단장은 "승진은 개인의 부단한 노력의 결실인 동시에 가족과 동료들

합천군 품목별 농업인연구회 육성 성과 가시화

[뉴스스텝] 합천군은 품목별 경쟁력 향상과 농업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생산·경영·유통 전반에 걸친 농업기술 정보교류 및 현장학습을 추진하며, 품목별 농업인연구회 활동을 적극 지원·육성하고 있다.이 가운데 합천 사과연구회 회원들이 설 명절을 앞두고 저장 사과를 선별·출하하며 도매시장에서 전국 최고가 경매 가격을 받아 주목받고 있다.가야면 매화리에서 사과를 재배하는 김주현 사과연구회 부회장이 생산한 부사 미얀

송인헌 괴산군수 국토부 찾아 ‘오창~괴산 고속도로’ 국가계획 반영·조속 추진 건의

[뉴스스텝] 송인헌 충북 괴산군수가 19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오창~괴산 고속도로의 국가계획 반영 및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적극 건의했다. 송 군수는 국토교통부 도로국을 찾아 이우제 도로국장과 김기대 과장을 면담하고 사전타당성 검토 이후 후속 행정절차가 지연되지 않도록 국토부의 적극적인 검토와 협조를 요청했다.군이 제시한 노선은 청주 오창JC에서 괴산 연풍 괴산JC를 연결하는 구간으로 중부고속도로와 중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