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이스라엘에 외로움‧·고립은둔 종합대책 '외로움 없는 서울' 소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8 11:20:09
  • -
  • +
  • 인쇄
외로움안녕120, 서울마음편의점, 365서울챌린지 등 시민 체감형 고립예방사업 소개
▲ 27일 오후 3시 30분, 서울복지재단에서 서울시와 이스라엘 사회복지부 관계자들이 모여 '고립예방 정책교류 간담회'를 개최했다.

[뉴스스텝] 서울시의 외로움‧고립은둔종합대책 ‘외로움 없는 서울(외·없·서)’이 이스라엘로 전파된다.

서울시는 27일 오후 3시 30분 서울시복지재단에서 이스라엘 사회복지부 차관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고립예방 정책교류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는 ‘외로움 없는 서울’ 관련 주요 사업을 소개하고, ‘사회적 고립’이라는 전 세계적 화두를 중심으로 시민들의 외로움 예방을 위한 도시 차원의 역할과 정책 성과 등을 공유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진수희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이사와 신혜숙 서울시 고독대응과장과 이스라엘 사회복지부 이논 아하로니(Yinon Aharoni) 차관, 모셰 라본(Moshe Lavon) 부국장, 아나트 라즈(Anat Raz) 커뮤니케이션 및 국제 업무 담당 수석 부서장, 바락 샤인(Barak Shine) 주한 이스라엘 대사관 공관 차석 등이 참석했다.

현재 서울시는 외로움을 느낄 때 방문해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고 외로움 극복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서울마음편의점’을 비롯해 24시간 외로움 상담콜센터 ‘외로움안녕120’, 자발적인 외부 활동 참여로 외로움을 해소하고 사회적 연결을 회복하는 ‘365서울챌린지’ 등 시민들의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정책들은 단순히 외로움을 해소하는 것을 넘어 시민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서울시는 ‘외로움 없는 서울’ 추진 배경과 시민을 위한 체계화된 고립 예방 정책을 이스라엘 관계자들에게 소개하고, 이를 통한 시민의 관계 회복과 삶의 질 향상 등 그간의 성과도 공유했다.

또한 외로움을 느끼는 시민에게 24시간 상담과 서비스 연계를 지원하는 ‘외로움 없는 서울’ 컨트롤타워인 ‘고립예방센터’ 운영 사례도 설명했다.

‘고립예방센터’는 외로움상담콜 ‘외로움안녕120’ 운영을 비롯해 고립가구가 사회로 발을 딛도록 돕는 ‘서울연결처방’ 제공, 지역단위 고립가구 전담기구 지원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의 외로움 예방 정책에 대한 설명을 들은 이스라엘 관계자들은 ‘도시차원의 혁신적 모델’이라며 관심을 보였고, 아하로니 차관은 “이스라엘 역시 고령화와 1인 가구 등으로 고립 위험이 커지고 있는데 앞으로도 양국이 고립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수 있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김규리 서울시 돌봄고독정책관은 “외로움이 고립으로 한단계 더 나아가지 않도록 예방을 최우선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이스라엘과의 교류를 시작으로 서울시의 고립 예방 모델이 국제적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한창수 도의원 “가마우지 피해방지 사업, 단년도 반복 아닌 종합대책 필요”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한창수 의원(횡성1)은 지난 11월 6일 실시된 제342회 정례회 해양수산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가마우지 피해 방지 사업이 매년 단년도 사업으로 반복되고 있다며 실효성 있는 중장기 종합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창수 의원은 “도는 뱀장어 방류, 각망·통발 등 어구 보급 등 다양한 피해저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피해 감소율이나 어획량 변화 등 정량적 성과 평가가 이뤄지지 않고

경남도, 제19회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개막 '세계의 요트인들, 통영에 반하다'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7일 통영해양스포츠센터에서 '제19회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개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개막식에는 김명주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천영기 통영시장, 채희상 대한요트협회장, 정원주 경남요트협회장 등 10개국 400여 명의 선수단이 참석했다.이번 대회는 11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통영시 도남관광지와 한산해역에서 진행된다. 학익진코스(56km), 이순신코스

금산군, 제4회 한궁협회장기 한궁대회 개최

[뉴스스텝] 금산군은 지난 6일 금산읍게이트볼장에서 (사)대한노인회 금산군지회 주관으로 제4회 한궁협회장기 한궁대회를 개최했다.개회식은 오전 10시 금산읍게이트볼구장에서 열렸으며 박범인 금산군수, 김복만 충남도의원을 비롯해 대한노인회 금산군지회 11개 읍면분회장과 선수 등 총 250여 명이 참석했다.한궁은 전통놀이인 투호와 국궁을 결합한 대한민국 생활스포츠로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고 어깨 결림과 오십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