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재활용도움센터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설치 효과 톡톡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04 11:40:01
  • -
  • +
  • 인쇄
음식물류폐기물 처리량 4.5% 감소와 청소차량 3대 감차
▲ 재활용도움센터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설치 효과 톡톡

[뉴스스텝] 제주시는 재활용도움센터에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를 설치함으로써음식물류 폐기물 처리량이 상당량 감소한 것으로 파악했다.

제주시는 2019년 재활용도움센터 내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 도입을 추진한 이래, 올해 초 29대의 감량기를 설치하는 등 현재까지 18억 원을 투입해 총 40대의 감량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음식물류폐기물 감량효과 분석 결과, 2022년 1~7월까지 처리량은 138.2톤/일이며, 2023년 동기간 대비 발생량은 132톤/일로, 6.2톤/일 약4.5%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 감소에 따라 제주시는 음식물류폐기물 수거 차량을 기존 27대에서 24대로 3대 감차했으며, 청소인력 6명과 수거 구역을 재조정했다.

또한 제주시가 매년 시행하는 ‘읍면동 재활용도움센터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설치요구가 2021년 46%에서 2022년 68%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추가 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부기철 생활환경과장은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설치에 대한 시민들의 호응가 높아 지속적인 추가 설치로 시민 편의를 도모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또한 폐기물 감량은 시민 개개인의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서 음식문화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횡성군, 농식품부‘농촌공간정비사업(농촌특화지구형)’공모 최종 선정

[뉴스스텝] 횡성군이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한 ‘2025년 농촌공간정비사업(농촌특화지구형)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0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농촌공간정비사업(농촌특화지구형)은 농촌공간 재구조화, 재생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군이 농촌공간계획을 토대로 조성하는 농촌특화지구를 지정‧육성하는 사업으로 상호 기능보완이 가능한 2개 이상의 농촌특화지구를 연계 지원하여 공간 재

울산시,‘신태화교’낡은 길 벗고 새 길로 새 단장

[뉴스스텝] 울산시는 시민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이용을 위해 ‘신태화교 교면포장공사’를 오는 9월 25일부터 26일까지 양일간 시행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신태화교 구조물의 공용수명 연장과 차량의 안전한 도로주행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된다.공사 구간은 신태화교 연장 440m로 4개 전차로의 교량 노면과 접속도로를 재포장하고 구태화교 교량 노면 부분 보수도 시행한다.공사는 교통이 혼잡한 낮 시간대를

안동시, 영가헌에서 만나는 민화의 아름다움

[뉴스스텝] 안동시는 오는 9월 24일부터 웅부공원 내 전통 한옥 ‘영가헌’에서 민화 전시회를 개최한다. 고려시대 관아 건물을 복원한 영가헌은 2002년 완공된 이후 특별한 행사 시에 한시적으로 개방돼 왔다. 지난해 서각 전시회를 시작으로 올해는 주요 시설 정비와 방범 시설 확충을 마쳐 한층 안전하고 쾌적한 문화공간으로 거듭났다.이번 전시에는 십장생도, 연화도, 황계도 등 다양한 주제를 담은 민화 작품 3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