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춤으로 하나 된 선‧이주배경 청소년, 가장 빛났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12 11:45:42
  • -
  • +
  • 인쇄
광산구 ‘야놀자 학교’ 춤의 모든 것 팀, 제20회 무등무용콩쿨 전국대회 최우수상
▲ ‘춤의 모든 것’ 팀 단체 사진

[뉴스스텝] 광산구 예술놀이 교실, ‘야(호에서)놀자 학교’에서 함께 춤을 배우며 성장해 온 선‧이주배경 청소년들이 전국 무용대회에서 가장 반짝인 ‘주인공’이 됐다.

광주 광산구는 선‧이주배경 청소년 10명으로 구성된 ‘춤의 모든 것’ 팀이 최근 남구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된 ‘제20회 무등무용콩쿨 전국대회’에서 초등부 최우수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들 청소년은 지난 4월부터 야호센터(월곡동 청소년문화의 집)에서 운영된 예술놀이 교실 ‘야(호에서)놀자 학교’의 프로그램 중 하나인 ‘춤의 모든 것’ 프로그램에 참여해 민속무용을 중심으로 작품 활동 등을 해왔다.

개개인이 동작을 배우고 익히는 것을 넘어 서로 호흡을 맞추고, 무대에서 함께 펼칠 수 있는 작품을 연습하고 준비한 청소년들은 프로그램 이름인 ‘춤의 모든 것’이란 팀명을 걸고 이번 대회에 참가했다.

춤 좀 춘다는 전국 각지 청소년들이 모여든 대회에서 ‘춤의 모든 것’ 팀은 러시아 전통춤인 ‘칼린카’를 선보였다. 러시아 전통 의상을 맞춰 입고, 경쾌하고 에너지 넘치는 군무를 펼쳐 큰 호응을 끌어냈다.

최종 심사 결과 ‘춤의 모든 것’ 팀의 초등부 최우수상이 발표되자 청소년들은 서로를 얼싸안고 감격을 나눴다.

이주배경 청소년 아일린(카자흐스탄‧12) 양은 “처음에는 춤 연습, 소통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어울리며 함께하는 시간이 쌓이면서 친해지고, 친구가 됐음을 느꼈다”면서 “대회에서 큰 상까지 받게 돼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기쁘다. 친구들과 더 많이, 더 즐겁고 재미있게 춤추고 싶다”고 말했다.
야호센터 관계자는 “‘춤의 모든 것’으로 만난 청소년들이 서로를 이해하며 하나가 된 것이 멋진 성과를 만들어 낸 원동력인 것 같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 운영해 선‧이주배경 청소년들이 어울리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예술놀이 교실 ‘야(호에서)놀자 학교’는 문화예술을 매개로 선‧이주배경 청소년이 상생하고 동반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광산구가 추진한 사업으로, 춤의 모든 것과 더불어 새활용(업사이클링) 예술놀이터, 건반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