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리소리박물관, 제4차 '민요프로젝트' '전통의 소리 오늘의 감성으로' 음원 공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0 11:30:42
  • -
  • +
  • 인쇄
퓨전국악그룹 그리샤와 협업, ‘고사소리·달넘세·엄마타령’ 3곡 세대를 잇는 감성 담아
▲ 민요프로젝트Ⅳ 뮤직비디오(MV) 영상(달넘세 / 촬영지 : 문화비축기지 T2)

[뉴스스텝]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향토민요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노래로 소개하는 '민요프로젝트 : 내일의 소리를 찾아서' 사업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2022년 첫 시리즈를 시작으로 매년 새로운 아티스트와 협업해 총 9곡의 현대 민요를 공개했으며, 주로 아이들이 불렀던 전래동요 위주로 편곡하여 2024년에 ‘나무로다’ 곡이 초등 국정 통합교과 본문에 수록되는 성과를 낳았다.

이번 네 번째 시리즈에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어른들의 삶과 정서를 담은 민요를 새롭게 조명하며, MZ세대에서 노년층까지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민요로 확장한다.

올해는 퓨전국악그룹 그리샤와 협업하여 ‘달넘세’, ‘엄마타령’, ‘고사소리’ 3곡을 새롭게 편곡했다. 그리샤는 전통음악의 뿌리를 유지하면서도 현대 대중음악의 감성과 사운드를 융합하는 젊은 국악 그룹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세대를 아우르는 따듯한 울림을 담았다.

‘달넘세’는 우연히 마주친 남녀의 사랑을 대화체로 풀어낸 연정가로서, 반복되는 후렴이 강한 중독성을 지닌 곡이다. 생황과 피아노의 하이톤 리듬을 중심으로 몽환적인 분위기를 구성했다.

‘엄마타령’은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담은 서정적인 민요이다. 풍경소리 같은 종소리로 시작하고 끝나며, 느린 왈츠 리듬과 따듯한 피아노 선율이 아련한 정서를 자아내어 기억 속 어머니의 품을 회상하는 듯한 감동을 전한다.

‘고사소리’는 인간사의 액운을 막고 복을 비는 의식가로, 한 해 열두 달의 세시풍속을 통해 삶의 순환과 안녕을 노래한다. 북 리듬과 도시적 사운드를 결합해 화려하고 세련된 분위기로 재탄생시켰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11월 21일, 박물관 개관일에 맞춰 '민요프로젝트Ⅳ' 음원과 뮤직비디오(MV)를 박물관 누리집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 아울러 공개를 기념해 시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감상 이벤트도 진행한다.

최병구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이번 네 번째 민요프로젝트는 아이들의 노래로 시작된 프로젝트가 이제는 어른들의 노래로 확장된 의미 있는 시도”라며 “옛 노래의 정서를 오늘의 감성으로 되살려 세대를 잇는 우리 소리의 매력을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무안 봉대산성, 국가유산청 ‘역사문화권 소규모 정비사업’선정

[뉴스스텝] 전남 무안군은 해제면 봉대산성이 국가유산청 공모사업인 '역사문화권 소규모 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역사문화권 소규모 정비사업'은 역사문화권 내 매장유산의 학술·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발굴 완료 후 국가유산의 보호와 안전관리, 활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26년부터 추진되는 사업이다.무안 봉대산성에서는 성벽과 치, 성 내부 건물지와 집수정 등

이완섭 서산시장, 해미중학교 진로 특강 진행

[뉴스스텝] 이완섭 서산시장이 20일 해미중학교 학생 180여 명을 대상으로 진로 특강을 진행했다.이번 특강은 ‘세상의 중심은 나 자신이다’를 주제로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조언을 전하고자 마련됐다.이 시장은 “작은 눈덩이가 굴러가 큰 눈사람이 되듯, 작은 꿈이라도 품고 키워가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을 믿고 가능성에 한계를 두지 말아야 한다”

대구 수성구의회,“수성구 관용차량 보험, '다이렉트 시대' 역행…행정 비효율로 연 2천만원 낭비”지적

[뉴스스텝] 박새롬 대구 수성구의원이 제273회 2차 정례회 행정기획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수성구 관용차량 자동차보험 계약이 예산절감 흐름에 역행하는 '보험설계사 중심'의 관행적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비판을 제기했다.수성구의 올해 관용차량 보험 현황에 따르면, 본청, 자원순환과, 보건소 차량 총 151대가 모두 보험설계사를 통해 계약됐으며 총 보험료는 1억 813만원에 달한다.그러나 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