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농업 혁신”… 정읍시, ASTIS 경진대회 기관·개인 최우수상 싹쓸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8 11:20:30
  • -
  • +
  • 인쇄
▲ 정읍시, ASTIS 경진대회 기관·개인 최우수상

[뉴스스텝]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농업 데이터 활용 능력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렸다.

센터는 지난 4일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제3회 ASTIS(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 데이터 연계·활용 경진대회’에서 기관 활용 우수 분야와 개인 아이디어 분야 모두 최우수상을 거머쥐는 성과를 올렸다.

이번 경진대회는 농촌 지도 사업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고 지방 농촌진흥기관의 데이터 활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대회에는 전국의 지방농업기술원 및 시·군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들이 참가해 총 3개 분야 15점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시는 이번 대회에서 차별화된 데이터 활용 전략으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선 기관 활용 우수 분야에서는 미생물 자동공급시스템과 ASTIS 데이터를 연동한 사례가 주목받았다.

이를 통해 농가에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현장 지도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점이 최우수상 선정의 결정적 요인이 됐다.

또한 개인 아이디어 분야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냈다.

AI(인공지능) 기반 분석을 통해 농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해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정읍시 공직자들의 혁신적인 사고방식을 입증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2관왕 달성은 센터가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 온 데이터 기반의 농촌 지도 서비스 혁신 노력이 맺은 값진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ASTIS 활용을 더욱 활성화하고 AI 기술을 접목한 업무 혁신을 지속해 농업인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기술 보급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수상을 발판 삼아 데이터 고도화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지역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맞춤형 농촌 지도 사업을 추진하고, 나아가 정읍 농업의 전반적인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릉군의회, 2025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3등급 달성

[뉴스스텝] 울릉군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작년 종합청렴도 5등급에서 2단계 상승한 3등급을 달성했다.종합청렴도 평가는 전체 243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시·군·구의회 226개)를 대상으로 청렴수준과 부패취약분야를 진단하고 공공분야의 투명성·청렴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60%)’와 각 의회가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 결과인

군포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성장의 빛을 밝히는 ‘제21회 수료식’ 열려

[뉴스스텝] (재)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덕희) 군포시청소년수련관(관장 박윤정)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12월 23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21회 수료식 '달 토끼의 SOS - 빛을 구하라!'를 개최했다.수료식은 한 해 동안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성실히 참여한 청소년들의 성장과 노력을 축하하고, 각자의 빛을 밝혀 온 여정을 되돌아보며 가족과 함께 그 의미를 나누는 자리가 됐으며, 청소년과

한 해를 빛낸 경상북도 일자리 창출 우수 시군 선정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23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25 경상북도 일자리 대상 및 제8회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올 한 해 경상북도가 일자리사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협력해 온 우수 시군, 기업, 개인을 발굴·포상하고,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서는 경상북도지사 표창,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 한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