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형 Physical AI 클러스터’는 글로벌 선도모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9 11:20:39
  • -
  • +
  • 인쇄
백년포럼 제37강, 한국생성AI파운데이션(KGAF) 송세경 회장 강연
▲ ‘전북형 Physical AI 클러스터’는 글로벌 선도모델

[뉴스스텝] 전북은 특수목적기계, 농기계, 건설기계 등 AX 기반 산업의 집적지가 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전북형 Physical AI 클러스터’는 글로벌 선도모델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전북연구원은 9일 오전 8시 전북특별자치도청 에서'전북 백년포럼' 제37강을 개최했다. 이번 강연에는 송세경 한국생성AI파운데이션(Koreal Gen AI Foundation; KGAF) 회장이 연사로 나서, ‘AX 혁명을 촉발한 초거대 인공지능(LLM, GPT) 딥인사이트’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송 회장은 이날 디지털 대전환과 물리 세계로의 AI 진출이 가속화되는 시대, 초거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AX 혁명(AI Transformation:AI를 중심으로 기업의 업무, 조직, 문화 등을 재설계하는 혁명)’의 핵심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강연은 인공지능 기술의 진화를 넘어선 문명사적 전환, 즉 AI에서 AX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집중 조명했다. 특히 GPT-5와 같은 최신 초거대 AI가 산업, 노동, 교육, 정책 전반에 미치는 충격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AI 진화의 5단계(① AI → ② GenAI → ③ AI Agents(GPTs) → ④ Agentic AI → ⑤ Physical AI → 궁극 목표 AGI)를 중심으로 기술적 전개와 사회적 함의를 설명했다.

송 회장은 "AI의 진화는 단순한 기술 변화가 아니라, 인간의 노동과 역할 자체를 재정의하는 문명적 전환"이라며, 앞으로는 전통적인 ‘일자리’는 사라지고 ‘문제(Problem)’와 ‘일(Task)’ 중심으로 재편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테슬라 Optimus와 Figure AI Helix 사례를 통해 GenAI 기반 휴머노이드 로봇의 물리 세계 적용 가능성과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 생태계의 확장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송 회장은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전략 과제를 ▲ AX Team Korea 구축(정부·산업·학계 연합체), ▲ King Pin 프로젝트(제조·로봇·AI 융합 앵커기업 육성), ▲ 전북 Physical AI 클러스터(건설기계·조선·농기계 특화 글로벌 테스트베드)라고 제시했다.

특히 그는 “‘전북형 Physical AI 클러스터’는 글로벌 선도모델로 성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전북연구원 관계자는 “전북이 총사업비 1조 원 규모의 ‘협업지능 Physical AI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 연구개발 생태계 조성’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확정받고, ‘피지컬 AI 실증·연구 거점’으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했다”며, “전북연구원은 앞으로도 인공지능과 로봇, 제조혁신이 융합되는 AX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전략 수립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 백년포럼’은 전북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전북연구원과 전주상공회의소가 공동주관하며 관련 실무부서 담당자, 출연기관 및 유관기관 임직원 등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옹진군 주민건강검진 및 안저·안압검사 위·수탁 협약체결

[뉴스스텝] 옹진군은 18일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광역시지부와 주민건강검진 및 안저·안압검사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옹진군 도서주민들이 의료접근성이 낮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기 쉽지 않은 의료취약지역에 현지에 출장하여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시지부와 재계약을 통해 추진됐다. 검진대상은 20세 이상 옹진군 주민이면 가능하고, 검사항목은 심전도 및 흉부방사선 검

세종시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사업 현장 의견 나눠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기술센터가 18일 16개 농가와 함께 2025년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으로 추진한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평가회를 개최했다.해당 사업은 무거운 중량물 취급과 반복적인 허리 굽힘, 손목 사용이 잦은 과수농가의 작업 특성을 반영해 농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올해 3월 처음 시작했다.농업기술센터

의정부시, 의정부시상공회 창립 제8주년 기념식 참석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2월 17일 경기북부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의정부시상공회가 회원 및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제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해 온 주요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회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로 창립 8주년을 맞은 의정부시상공회는 2017년 출범 이후 지역 상공인 교류 촉진 상공인 권익 보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