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녹색소비 생활 실천 ‘경남녹색구매지원센터’와 함께 해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1 11:20:13
  • -
  • +
  • 인쇄
도민 대상 녹색소비 촉진 교육 등 친환경 녹색구매 활성화 사업 추진
▲ 경상남도청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도내 녹색제품 구매 및 소비 활성화를 위해 경남녹색구매지원센터를 올해 3월부터 재운영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지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경남녹색구매지원센터를 운영했으나, 위탁기관 계약종료 및 국비 예산 삭감에 따른 동 센터 운영을 종료했다.

민간부문의 녹색제품 구매·소비 기반의 마련, 지역 녹색제품 사업자와의 원활한 네트워크 구축 등 민·관 거점인 동 센터 필요성 대두됨에 따라 지난해 10월 경남녹색구매지원센터 지원사업 공공기관 위탁·대행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2025년 사업비를 확보·지원한다.

녹색구매지원센터는 환경부의 '녹색제품 구매촉진 기본계획(2021~2025)'에 따라 지역의 친환경 녹색소비 확산과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지역밀착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경남도를 포함하여 전국 11개소에 운영 중이다.

지난 2월 경남도가 추진한 ’경남녹색구매지원센터‘ 위탁 운영기관 공개모집 결과 (재)경상남도환경재단이 최종 선정됐다.

인구밀도와 접근성을 고려하여 경남녹색구매지원센터는 동부 경남지역인 김해시 전하동에 위치한 (재)경상남도환경재단 분소 2층에 마련될 예정으로 ▵녹색제품의 정보제공 및 교육·홍보(도민 대상) ▵녹색제품 유통매장 모니터링 ▵지역 녹색제품 사업자와의 협력사업 등 녹색제품 보급 촉진에 관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내실있는 경남녹색구매지원센터의 재운영을 위해 지난 3월 초 전남녹색구매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센터 활성화 방안 마련 등을 위한 벤치마킹을 했으며 이를 토대로 지원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민기식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기후변화, 자원순환, 환경오염 등 환경변화에 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녹색제품에 관한 도민들의 관심과 인식도 그만큼 커졌으면 좋겠다”라며, “앞으로 경남녹색구매지원센터의 활동에 많은 참여와 동참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정읍시, 세계 자살예방의 날 맞아 ‘생명숲길체험’ 운영

[뉴스스텝] 내장산 숲길에서 열린 ‘생명숲길체험’이 참가자들에게 심리적 안정과 희망을 전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선사했다. 정읍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세계 자살예방의 날(9월 10일)을 맞아 9월을 자살예방주간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숲길체험도 그 일환으로 마련됐다.지난 12일 샘초롱 클럽하우스 회원들은 내장산국립공원 탐방안내소에서 출발해 ‘생명사랑 숲 해설가’와 함께 숲길을 걸으

옥천군의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주민의견 접수

[뉴스스텝] 옥천군의회는 옥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열릴 예정인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10월 2일까지 군 행정 발전을 위한 주민들의 의견을 받는다. 행정사무감사는 옥천군과 옥천군 소속 ‘행정기관의 업무 개선사항’을 비롯하여 ‘불합리한 행정처리’, ‘예산낭비’, ‘주민생활 불편사항’ 등에 대한 개선을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주민 제안대상은 업무와 관련된 위법․부당한 행정행위, 예산낭비

고령군, 대서마늘 주아 1세대 종구 170톤 보급!

[뉴스스텝] 고령군은 경북에서 영천시, 의성군에 이어 마늘 재배면적이 세번째로 넓은 마늘 주산지이자 지리적으로 인접한 경남 창녕군, 합천군과 함께 전국 대서마늘 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군에서는 체계적인 계획하에 단일 작물 중 연매출액이 가장 높은 대표 작물 중 하나인 마늘 산업의 육성과 안정적 보급·생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사업으로 대서마늘 우량종구(씨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