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휴양형 주거단지 개발사업 추가 보상률 70% 달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02 11:20:36
  • -
  • +
  • 인쇄
장기간 이어져 온 토지분쟁 해소를 통해 사업 정상화 가속
▲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뉴스스텝]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지난해 10월부터 휴양형 주거단지 개발사업 토지분쟁 해소를 위한 토지 추가보상을 시행한 결과 추가보상금 집행실적이 금년도 목표인 70%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휴양형 주거단지 개발사업 추가보상은 수용재결 취소(‵15.3.) 및 사업 인허가 무효(‵19.1.) 판결에 따른 토지주와의 토지반환소송 중 법원 조정에 의한 것으로 사업 정상화를 위한 첫 단추로 진행되어 왔다.

JDC는 지난 11월 29일을 기준으로 토지주 480명 중 295명과 합의를 완료했으며, 추가보상금 총 755억원 중 약 532억원(70.5%)를 집행하여 428,177㎡(전체 추가보상 대상면적의 63.7%)의 소유권을 확보하게 됐다.

이와 더불어 JDC는 토지주와의 토지반환소송도 ‵23년말과 비교 원고수 기준 약 62%가 감소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소송 당사자와의 협의 등 화해노력을 지속하여 조기에 토지분쟁을 해결하는데 주력할 것임을 밝혔다.

한편, JDC는 지난 8월부터 ‘휴양형 주거단지 개발사업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지역주민, 지자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여 공공성을확보하고, 세계적 수준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지난해 도출된 사업 재추진 방향을 고도화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 유원지 대신 도시개발사업으로 사업방식을 전환하고 도입시설 및 토지이용계획 구체화, 공정률 65%에서 중단된 건축물 147개동에 대한 활용방안 모색 등 공공성과 사업 타당성 확보를 목표로 진행 중이며, 2026년 초 완료될 예정이다.

양영철 JDC 이사장은 “휴양형 주거단지 개발사업 정상화의 최대 난제였던 토지분쟁 해소를 위해 기꺼이 추가 보상에 응해주신 토지주와 도움을 주신 지역주민, 서귀포시청 관계자께 감사드린다”며 “휴양형주거단지를 세계적 수준의 랜드마크로 재탄생시켜 도민 품에 안겨드릴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원시, 첨단기술의 축제, 2025 남원국제드론제전‘개막’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전북특별자치도, 항공안전기술원이 후원하는 '2025 남원국제드론제전 with 로봇'이 10월 16일 남원종합스포츠타운에서 성대한 막을 올리며 4일간의 미래산업 축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제전은 드론과 로봇 산업의 기술, 정책, 문화가 융합된 복합형 페스티벌로 기획됐으며, 개막 첫날부터 시민과 학생, 국내외

신상진 성남시장, 대원공원 내 테마공원 개장식 참석

[뉴스스텝] 신상진 성남시장은 16일 오후 4시부터 중원구 일대에서 열린 ‘대원공원 내 테마공원 개장식’에 참석했다.이날 개장식은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는 오후 4시 성남동 유아숲놀이터(성남중학교 맞은편)에서, 2부는 오후 5시 하대원동 책 읽는 광장(중원유스센터 맞은편)에서 각각 열렸다.신 시장은 기념사에서 “중원구에 잘 조성된 공원이 부족했던 현실에서 이렇게 여가를 즐기고 아이들이 뛰놀 수 있는 공

"제1회 경산시장배 경북장애인 어울림 파크골프대회 개최

[뉴스스텝] 경산시는 16일 하양파크골프장에서 ‘제1회 경산시장배 경북장애인 어울림 파크골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경북 지역 장애인들의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뜻깊은 행사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소통하고 어울리는 스포츠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경산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고 경산시장애인골프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경북 각 시‧군을 대표하는 선수 및 임원 210여 명이 참가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