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시민의 바람과 함께 이룬 성과 주민자치센터의 더 큰 도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8 11:30:24
  • -
  • +
  • 인쇄
제주시 주민자치센터, 시민 소통의 장으로 역할‘톡톡’
▲ 제주시청

[뉴스스텝] 제주시에서는 올 한 해 주민자치센터를 단순 프로그램 운영이 아닌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주민자치 활동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살펴보면,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서는 연간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문화여가 노래 교실, 서예 교실, 캘리그라피 등, △시민교육 한국어 기초교실, 드론교실, 스마트폰 활용 교육 등, △주민자치 마을발전, 마을만들기, △주민편의 바자회, △지역복지 치매예방, 실버건강교실 등 지역특성과 주민들의 욕구에 맞는 580여 개의 맞춤형 프로그램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조직과 연계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삼도1동에서는 다우렁 돌봄 마을학교 운영으로 방학기간 중 돌봄 공백을 해결하기 위해 주민자치위원들이 직접 봉사에 참여했으며, 애월읍에서는 민간 단체 기업과 연계하여 사회 기부 프로그램에 공동 참여하는 등 지역 공동체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했다.

이러한 성과로 삼도1동의 경우 2023년 성별영향평가 정책개선 이행 평가 시 도내 최우수 부서로 선정됐다.

도서지역 주민자치센터 강사 초청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 '도 주민자치센터 운영계획'개선 의견을 제출하여 강사수당 지급 기준을 개정했으며, 도서지역 주민들이 교육 수강에 소외되지 않도록 평생학습과 연계하여 '섬 속의 배움, 함께하는 자치'교육을 운영하는 등 도서지역 주민자치센터 활성화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린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개발과 발굴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교육에 23개 읍면동·311명이 참여했으며, 특화프로그램 계획 수립을 통해 각 읍면동별로 지역문화 탐방, 역사·문화재 해설 및 현장체험, 배방선 만들기 체험 등 지역 실정 맞는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지역주민 참여 확대를 위해서는 프로그램 운영 개선 설문조사, 사이버 주민자치센터 운영, 우수 운영 프로그램 사례집 및 소식지 발간 등 주민자치센터의 운영상황과 위원회 활동상황을 주기적으로 홍보했다.

아울러 10월에는 2024년 제주시 주민자치박람회 & 평생학습대회 개최를 통해 지역특색을 살린 26개 홍보관(체험·전시) 운영으로 지역의 명품·명소 및 숨은 자원을 홍보하고 19개의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를 진행했다.

이외에도 읍면동별 주민자치센터는 각 자매결연지와 상호 정보 공유 및 공동 관심사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는 등 활발한 교류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조천읍, 삼도2동, 용담1동, 연동은 자매결연지와 상호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하는 등 적극적으로 고향사랑기부제 홍보를 진행했다.

제주시는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운영의 점진적인 개선·발전을 위하여 주민자치센터 운영 성과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12월 정량평가와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단의 정성평가를 실시하여, 각 센터별 특성과 여건에 맞는 내실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모델을 제시하는 한편, 우수한 주민자치센터와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상장 수여 및 인센티브를 부여, 향후 세부운영 지침 마련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울시, 2025년 1천만 원 이상 고액체납 1,566억 38세금징수과가 쫓는다

[뉴스스텝] 서울시는 1천만 원 이상 고액체납자에 대해 강도높은 징수에 나선다. 서울시는 25개 자치구에서 지난해 신규로 발생한 시세 고액체납 1,833명, 1,566억 원에 대한 징수권을 이관받아 서울시가 직접 징수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미 고액체납자에 대한 재산·가족 등에 대한 조사를 모두 마쳤으며, 지난 1.16(금) 체납자 1,833명에게 ‘납부촉구 안내문’을 일제 발송하고 본격적인 징

영양군 대경산림개발 김영묵 대표, 희망 나눔 이어가며 성금 500만원 기부

[뉴스스텝] 대경산림개발 대표 김영묵(전 농업경제건설국장)은 1월 21일 영양군을 방문해 지역의 어려운 이웃과 희망을 나누고자 성금 500만원을 기부하며 '희망2026나눔캠페인'에 동참했다.김영묵 대표는 매년 이웃사랑을 실천하며 성금 기탁을 이어오고 있는 꾸준한 후원자로, 지속적인 사회봉사와 기부활동을 통해 영양군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40년간의 공직생활 동안 산림 분야에서 많은 성과

강진소방서·병영면 의용소방대, 노후소화기 교체 및 안전점검 실시

[뉴스스텝] 2026년 1월 20일, 강진소방서는 병영면 의용소방대와 병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협력하여 ‘화재 걱정 없는 안전한 경로당 만들기’ 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학사경로당을 시작으로 낙산경로당, 상림경로당 등 총 28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각 경로당에는 ABC 분말소화기와 스프레이식 강화액 소화용구를 새롭게 설치했으며 경로당 내 소방안전점검이 함께 이루어졌다.경로당 내 비치된 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