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강경문 의원, 신재생에너지 활용 시범학교 구축 논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04 11:30:13
  • -
  • +
  • 인쇄
RE100미래학교로 첫 걸음
▲ 신재생에너지 활용 시범학교 구축 논의 간담회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 강경문 의원(국민의 힘, 비례대표)은 2일 신재생에너지 활용 한 학교 환경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학교시설 구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제주특별자치도청 현민철 물정책과장, 문용혁 에너지산업과장, 도교육청 문성인 미래공간기획과장, 제주시교육지원청 변광필 교육시설과장 등 관계자가 참석하여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강경문 의원은 간담회에서 “학교 옥상과 운동장 등 태양광으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고 땅속 숨은 지하수 열에너지인 지열을 활용한 P2H 시스템을 학교에 구축한다면 학생들에게 환경과 신재생에너지 교육의 현장 교재가 될 것이다”라며, 화북초등학교에 신재생에너지 시범학교를 운영할 것을 교육청에 제안했다.

P2H(Power-to-Heat)는 섹터 커플링의 기술 중 하나로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로 태양광, 풍력 등으로 생산되는 저렴한 비용의 전기를 히트펌프 등을 이용하여 물을 냉각과 가열하여 생산된 열에너지를 축열조에 저장하여 냉· 난방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간담회에서 교육청 및 도청 관계자들은 관련 사업이 신재생에너지로 인정될 수 있을지 등 법적 문제와 굴착 및 시공 방법 등 가능 여부에 대하여 심도 있는 토의가 진행됐으며, 정책사업 성공을 위해 교육청과 도청 그리고 전문가와 TF팀을 구성·운영할 것이 제안됐다.

마지막으로 강 의원은 "2년 전 미래환경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 할 때부터 교육청에 지속적인 제안을 했으며, 새로운 모델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다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하며 “탄소중립 실천 시범학교인 화북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새로 신설되는 학교에는 RE100 미래학교 만들기에 노력하여 탄소중립과 환경보호 그리고 에너지 절약 및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에 대한 교육을 강조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설 선물 고민 끝! “제천몰에서 복(福) 터지는 한방 할인 한판”

[뉴스스텝] 한방특화도시 제천시가 지원하고 (재)제천한방천연물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한방제품 전문 쇼핑몰인 ‘한방바이오 제천몰’이 설 명절을 맞아 특별 판촉행사를 진행한다.이번 행사는 1월 21일부터 2월 22일까지 한 달간 이어지며, 한방 건강식품과 전통 한약재, 명절 선물 세트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5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행사 기간에는 설맞이 선물 세트 할인과 구매 고객 대상 리뷰 이벤트, 오

제천시-위성목신경외과의원, 통합돌봄 강화를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천시는 지난 21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과 ‘제천 온(溫) 방문의료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협약에 따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은 통합돌봄 지원대상자 가운데 외래진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장기요양 재택의료서비스 수준에 준하는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진료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찾아가 진료를 진행하고 건강관리와 교육 등을 함께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제천시 설명절 대비 공중위생업소 일제점검 실시

[뉴스스텝] 제천시가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시민들과 귀성객들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1월 26일부터 2주간 특별 위생 지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설 연휴 기간 이용객이 급증하는 숙박업소와 목욕장업, 이미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투입된다.합동 점검반은 공중위생업소 시설기준 적합여부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