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보건소, 수인성 식품매개감염병 예방 하절기 비상방역체계 가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8 11:20:11
  • -
  • +
  • 인쇄
▲ 하절기 비상방역체계 홍보물

[뉴스스텝] 철원군보건소는 수인성 및 식품매개감염병의 발생 감시와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5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 약 5개월간 ‘하절기 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기간 동안 보건소는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며 학교, 의료기관, 요양원 등 47개소의 질병정보모니터링단과 함께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및 설사 환자의 집단 발생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집단 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와 방역조치를 통해 감염 확산을 차단할 계획이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주요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복통 등 장관 증상이 포함된다.

주요 질환으로는 장관감염증, 콜레라,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이질, 비브리오패혈증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감염병은 환자나 무증상보균자의 배설물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환자가 직접 조리한 음식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

철원군보건소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올바른 손 씻기 생활화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 ▲물은 끓여 마시기 ▲채소, 과일을 깨끗한 물에 충분히 씻어 먹기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 조리 및 준비 금지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등 6대 예방 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철원군보건소 질병관리과 박정순과장은 “본격적인 하절기를 앞두고 철저한 감시체계를 통해 군민의 건강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개인위생 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원주시, 청소년이 직접 만드는 교육 정책 공모전 추진

[뉴스스텝] 원주시는 지역 청소년들이 직접 제안한 정책을 바탕으로 교육도시 비전을 함께 만들기 위해 ‘원주시 청소년 교육 정책 공모전’을 추진한다.이번 공모전은 경제교육도시 조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의 일환으로,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원주만의 미래 교육 정책을 직접 제안하는 참여형 프로젝트이다. 단순한 공모를 넘어 청소년이 지역 문제를 분석하고 정책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정책 참여자로 성장할 수

원주시, 백호부대서 민생회복 소비쿠폰 '찾아가는 신청' 홍보

[뉴스스텝] 원주시는 지난 26일 백호부대를 방문해 군 장병들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홍보했다.지난 22일 시작된 2차 지급부터는 의무복무 중인 군 장병들이 소비쿠폰을 복무지 소재 상권에서 사용 가능한 선불카드로 신청할 수 있게 됐다.이에 원주시는 원활한 서비스 운영을 위해 관내 군부대와의 협조를 통해 사전에 방문일정을 조율하며 만반의 준비를 했다. 이번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가 군

홍성군가족축제 10주년, 1,600여 명이 만든 소통의 무대

[뉴스스텝] 홍성군은 27일 군청 여하정 일원에서 1,600여 명의 지역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제10회 홍성군가족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2012년 처음 시작한 홍성군가족축제는 코로나 시기를 제외하고 매년 열려 올해로 10회를 맞았다. 이번 축제는 기념행사·공연·체험·세계음식 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꾸려졌다.기념행사에서는 군수·군의장·국회의원 등이 유공자 표창을 수여했으며, MG새마을금고 이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