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의회 최학범 의장, 대형 산불 재난구호금 지원 이끌어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6 11:25:39
  • -
  • +
  • 인쇄
광역의회의장협의회에 재난구호금 신청, 천만 원 전달받아
▲ 경상남도의회 최학범 의장, 대형 산불 재난구호금 지원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가 지난 3월 유례없는 대형 산불로 피해를 입은 도민들의 생활 안정과 복구 지원을 위해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 재난구호금을 신청하여 천만 원을 지원받았다.

재난구호금은 협의회가 지원하는 것으로, 전국에서 발생하는 재난·재해 등에 대하여 피해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하고 있으며 시·도의회의 건의와 회의를 통해 지원이 결정된다.

최 의장은 15일 인천에서 개최된 협의회 제3차 임시회에 참석해 산불 피해 재난구호금을 신청·전달받았으며,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하여 피해 주민들에 직접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최 의장은 "지원을 결정해 주신 협의회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산불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깊은 위로를 전한다”며, “경상남도의회는 피해 지역의 신속한 복구와 주민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의회는 지난 2일 산불피해 지역 주민들을 돕기 위해 경상남도의회 전 의원과 전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은 성금 650만 원을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기탁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경남도의회가 제출한 “교통 범칙금·과태료 지방세입 전환 촉구안”도 가결됐다.

이 안건은 교통위반 무인단속카메라 설치·관리·검사 등에 지방자치단체가 상당한 비용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범칙금·과태료 수입이 전액 국고로 귀속되는 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그간 경남도의회에서는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한 교통사고 감소와 지방자치단체의 열악한 재정 상황 개선을 위해 교통 범칙금 과태료의 지방세입 전환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이날 협의회에서 채택된 촉구안은 행정안전부 등 소관부처로 통보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천구, '마을버스 BIT, 온열의자' 관리체계 개선…주민불편 신속대응

[뉴스스텝] 양천구는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마을버스 정보안내단말기(BIT) 관리주체를 일원화하고, 버스정류소 온열의자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3일 밝혔다.이번 개선은 버스정류소 기반 시설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와 고장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이용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됐다.구는 관내 마을버스 정류소에 설치된 정보안내단말기 총 55대(구 설치 42대, 기존 조합 설치 13대)의

금천구, 공공데이터 품질인증 '최우수 ALL' 획득... 전국 지자체 최초

[뉴스스텝] 금천구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5년 공공데이터 품질인증에서 최우수(ALL) 등급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획득했다고 밝혔다.이번 성과는 기초·광역 지자체 전체를 통틀어 전례가 없는 사례로, 금천구의 공공데이터 관리 역량이 최고 수준에 도달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행정안전부는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데이터의 품질을 높이고, 기관별 데이터 품질관리 체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2

"치워졌나?" 이제 톡으로 확인…영등포구, 대형폐기물 수거 과정 실시간 알림

[뉴스스텝] 영등포구가 대형폐기물 수거 과정에서 발생하던 처리 지연, 환불 등 구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대형폐기물 실시간 수거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대형폐기물은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기 어려운 가구·가전·매트 등 부피가 큰 폐기물을 말한다. 기존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은 오프라인(주민센터)과 이원화된 온라인(민간 앱 ‘빼기’ 및 구청 누리집)으로 운영되어 왔다. 또한 폐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