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전주 하계올림픽 기본계획 수립 및 IOC 개최도시 선정 대응 용역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6 11:25:29
  • -
  • +
  • 인쇄
올림픽 유치를 위한 체계적 준비 돌입
▲ 전북특별자치도청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하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전주 하계올림픽․패럴림픽 기본계획 수립 및 IOC 개최도시 선정 대응 용역’을 본격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전북이 국내 유치 후보도시로서 갖춰야 할 법적 요건을 이행하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개최도시 선정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준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도는 이를 통해 전북의 유치 역량을 체계적으로 증명하고, 스포츠 이벤트 유치 가능성을 실질적으로 타진한다는 방침이다.

용역의 주요 과업은 ▲유치 전략 마련 ▲하계올림픽·패럴림픽 기본계획 수립 ▲정부 및 IOC 심사자료 작성 ▲경기·비경기 시설 자료 제작 등이다.

전주 하계올림픽·패럴림픽 유치를 위한 종합적인 전략과 실행 기반을 마련을 위해서 먼저, IOC 규정과 스포츠 이벤트 유치 흐름을 반영한 유치 전략을 세우고, 경쟁 도시들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전북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의 핵심인 기본계획(마스터플랜)에는 대회 개최 개념과 종목별 경기장 배치, 인프라 확충 방안뿐 아니라 교통, 숙박, 보건, 치안, 조직위원회 구성, 재정계획 등 운영기반도 종합적으로 담는다. 개·폐회식, 문화행사, 자원봉사 운영계획, 패럴림픽 준비, 대회 이후 유산 활용방안 등도 포함해 실질적인 개최 청사진을 마련한다.

정부 심사 대응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기획재정부 심사 절차에 필요한 개최계획서, 정책성 평가자료, 사전타당성 조사 보고서도 함께 준비한다. 더불어 IOC에 제출할 유치의향서, 질의응답서, 주요 프레젠테이션 자료 등 국제 무대용 대응자료도 동시에 작성하게 된다.

주요 시설에 대해서는 경기장, 선수촌, 미디어촌, 방송센터 등 핵심 거점을 중심으로 현황조사와 활용계획을 수립하고, 건축 도면, 시각자료, 드론 촬영 영상 등의 자료를 함께 제작한다. 이는 정부는 물론 IOC 심사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정부의 승인 및 경쟁에서 전북의 실질적 유치 역량을 입증하는 기반자료로 활용된다. 현재 입찰공고 중이며, 제안서 평가와 기술·가격 협상을 거쳐 5월 초 계약 체결 후 본격 착수될 예정이다.

전북자치도 관계자는 “이번 용역은 전북이 세계적 스포츠 이벤트 유치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실질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출발점”이라며, “정부와 IOC의 심사 단계에 철저히 대비하고, 전북의 고유한 도시 매력과 문화 자산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올림픽 도시 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산교육지원청, 청렴정책 추진 실적 공유 및 정서 회복 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은 지난 2일, 어울림실에서 청렴나눔 학습동아리 회원을 대상으로‘2025년 청렴나눔 학습동아리 활동(5차)’을 실시했다. 이번 5차 활동은 2025년도 청렴정책 추진 실적을 공유하며 청렴 실천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시작됐다. 이어 전문강사를 초빙해 색채를 통한 마음 건강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에서는 색채를 활용한 심리 분석을 통해 공

“12월 산타” 광주광역시 서구아너스, 아이들 100명 소원 이뤄줘

[뉴스스텝] 광주광역시 서구 고액 기부자 모임 ‘서구아너스’가 12월 산타가 되어 아이들에게 특별한 선물을 전한다. 서구는 3일 서구아너스로부터 지역 아동‧청소년을 위한 ‘소원성취 희망선물’ 후원금 3000만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서구는 2013년부터 매년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지역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기 공모전을 열어 소원을 들어주는 ‘희망플러스 소원성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공

안산시의회 도시환경委, 신안산선 한양대정거장(가칭) 현장 점검

[뉴스스텝]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지난 2일 제300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신안산선 한양대정거장(가칭) 추가 출입구 신설사업 현장을 방문해 공사 추진 현황과 안전관리 실태, 그리고 시민 이용 편의성 확보 방안을 점검했다.이번 현장활동은 2026년 상반기 준공 예정인 신안산선 정거장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추가 출입구 신설사업의 진행 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예산 반영의 타당성과 공사 적정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