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자살예방 전문가 교육(ASIST)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7 11:25:32
  • -
  • +
  • 인쇄
자살예방 관련 사업을 운영하는 실무자들의 고충 반영
▲ 홍천군, 자살예방 전문가 교육(ASIST) 개최

[뉴스스텝] 홍천군보건소는 자살 예방 관련 담당자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실용적 자살 중재 능력 훈련(Applied Suicide Intervention Skills Training·이하 ASIST)’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ASIST는 1983년 캐나다에서 개발된 자살 응급처치 및 자살 중재 기술 훈련 프로그램으로, 대중적·체계적·전문적 자살예방 교육이다.

이번 교육은 홍천군보건소와 한국자살예방협회가 함께 교육을 기획했으며, 9월 26일과 27일 양일간(총 14시간) 홍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자살 응급처치 및 초기대응에 대한 이론 교육과 각종 자살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실습 교육으로 진행됐다.

특히, 자살 응급처치와 자살위험자 중재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훈련함으로써 자살을 예방하고 안전한 방향으로 전환하는 등 상담자의 위기 개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원은숙 홍천군 보건소장은 “자살 시도 현장은 자살시도자와 상담자 모두에게 불안정하고 급박한 상황이 초래될 수밖에 없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자살 위기 초기대응에 대한 전문성 향상으로 자살시도자의 자살 위험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자살률 감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22년 홍천군의 자살자 수는 29명(자살률 42.7명)으로 전국(자살률 25.2명), 강원도(자살률 33.1명)와 비교하여 높은 수준이었다.

우울 등 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자살 예방 상담 전화(109) 또는 홍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문경복 옹진군수, 2026년 병오년 연평면 연두방문

[뉴스스텝] 옹진군은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16일 연평면을 방문하여 지역주민들과 신년인사를 나누고, 지역 현안을 살피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신년인사회에 앞서 문경복 군수는 연평도 평화공원을 방문하여 연평해전과 연평도 포격전에서 조국의 바다를 수호하다 전사한 25명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참배했다. 이후 연평면사무소에서 서해 최북단 접경지역인 연평도에서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경산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는 최근 홍콩에서 발생한 고층아파트 대형화재를 계기로, 관내 고층건축물의 화재 예방과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1월 16일 펜타힐즈더샵1차 아파트를 대상으로 소방서장 주관 현장지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에는 소방서장을 비롯한 직원 3명이 참여해, 건물 대표자 및 경영진에게 화재 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철저한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아울러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 능력 강화

양산시, 청년 면접정장 대여 ‘청년날개 FIT’ 시행

[뉴스스텝] 양산시는 2026년 1월 19일부터 청년 면접정장 대여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취업 준비 중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청년들에게 면접정장을 대여하여 지원하려는 취지이다.올해부터는 기존 500회였던 대여 물량을 550회로 늘려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또 지원 대상을 양산시에 거주 중인 청년뿐만 아니라 양산시 소재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생(졸업예정)으로 확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