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비닐하우스 온도 낮추는 첨단 해법… 드론으로 차광제 도포해 농가 호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3 11:25:32
  • -
  • +
  • 인쇄
드론으로 효율성 높이고 안전사고 예방
▲ 드론으로 차광제 도포

[뉴스스텝] 강화군이 드론 기술을 활용한 비닐하우스 차광제 도포 지원사업을 추진해 시설재배 농업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지원사업은 비닐하우스에 차광제를 도포하여 여름철 고온기 내부 온도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시행되고 있다.

햇볕이 강한 한낮에는 비닐하우스 내부 온도가 40℃ 이상 급격히 상승하기 때문에 농업인의 온열질환 예방과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을 위해선 필수적이다.

특히, 드론을 활용한 차광제 도포 작업으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해 주목받고 있다.

차광 도포제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시공할 수 있고, 내부 온도를 3~4℃ 낮추는 효과가 있다.

기존에는 농업인들이 직접 비닐하우스 위에 올라가 분무기로 차광 페인트를 살포하는 수작업을 진행했으나, 드론을 활용함으로써 작업의 효율을 높이고 안전사고의 위험도 예방하고 있다.

올해 사업은 지난 2월 차광 도포제 지원사업을 신청한 시설채소 재배 농가와 작목반 등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5월부터 7월까지 순차적으로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군은 내년에도 지원사업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박용철 강화군수는 “최근 이상기온으로 인해 시설채소들의 생산성이 낮아지고 병충해 발생이 증가하는 등 농가들의 어려움이 많다”며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원예 지원사업으로 안정적인 농업 기반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화군은 여름철 고온에 따른 시설재배 작물 피해 예방을 위해 유동팬, 차광막, 에어포그 시설 등의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다.

앞으로도 토마토, 오이 등 시설채소연구회 및 작목반 등과 함께 소통하며 시범 사업들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규범준수경영시스템 인증취득

[뉴스스텝]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은 지속가능경영 실현 및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으며, 2025년 내부통제 제도를 최초로 운영해 한국경영인증원(KMR)로부터 국제표준인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37301)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37001) : 2021년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준법경영에 관한 국제표준 요구사항으로 해당 조직이 법률, 규정

연천군, 제19회 왕징면민의 날 체육대회 성황리에 마무리

[뉴스스텝] 연천군은 ‘제19회 왕징면민의 날 기념행사 및 체육대회’가 지난 2일 연천왕산초등학교에서 주민 4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연천군 왕징면민들의 화합과 결속을 다지는 장으로 마련됐다.왕징면체육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1부 명랑운동회와 2부 문화행사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신발양궁, 어르신낚시, 줄다리기 등 다양한 체육행사가 펼쳐졌고, 2부에서는 축하공

연천군 청산면 주민자치위원회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위한 파머스마켓·바자회 개최

[뉴스스텝] 연천군 청산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일 관내 취약계층의 겨울철 난방비 지원을 위한 ‘2025년 파머스마켓·바자회’를 개최해 성공적인 기부 활동을 펼쳤다.이번 행사는 청산면 농산물 직거래장터와 이웃돕기 기부 물품 바자회로 알차게 진행됐다. 특히, ‘농촌 기본소득’의 현장 사용이 가능하도록 결제 시스템을 개선해 방문객의 결제 편의를 획기적으로 증진했다.이러한 전략적인 시책 연계에 힘입어 행사 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