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타지 않는 공용차량..... 전시차량인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12 11:30:52
  • -
  • +
  • 인쇄
전기차·수소차 등 구입해 놓고 방치하는 차량 실태파악 해야
▲ 제주도의회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와 양 행정시·읍면동에서 공용차량을 구입 하고도 운행하지 않고 방치되다시피 하는 차량이 수십 대에 이른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강하영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제421회 임시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특별자치도 공용차량 구입 및 운행 실태에 대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강하영 의원이 제주특별자치도와 행정시를 통해 제출받은 공공기관 공용차량 보유 현황을 보면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도 본청의 경우 140대, 제주시 690대, 서귀포시 466대로 총 1,296대의 공용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수소차는 총 10대(도 본청 5대, 제주시 3대, 서귀포시 2대)를 보유하고 있다.

강하영 의원은 보유 차량 중 2인용 소형차량의 경우 2016년 12월 구입 이후 현재까지 주행거리가 631km에 그치거나 2019년 11월 구입 이후 주행거리가 1만km 수준에 머무는 경우도 다수 있었으며, 일부 보건소 업무용 전기차 중에는 구입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38,540km를 운행한 것에 그치거나 대부분 전기차들도 1~3만km로 총 주행거리가 짧아 업무에 비해 차량이 과도하게 많은 것이 아닌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의원은 “제주지역에는 수소충전소는 함덕 수소충전소가 유일한데 제주도에서는 총 10대를 구입한 것으로 나온다. 제주시는 이해하겠지만 서귀포시의 경우 충전소가 없어 운행이 가능할지 의문이다”면서 “충전 인프라가 구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수소 차량을 구입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추궁했다.

이에 김성중 행정부지사는 “수소충전소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나 탄소 제로를 선도하고 수소차 확산 효과를 위해 행정에서 선도적으로 구입하는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강 의원은 “공용차량의 내구연한은 10년 또는 12만km로 실제로 업무용 공용차량을 보면 내구연한에 도달한 차량이 별로 없다”고 지적하며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차량의 내구연한이 지나고 노후화되더라도 보조금을 지원받기 어려워 차량을 교체하기 어려운데 행정에서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강 의원은 “막대한 혈세를 들여 차량을 구입하고도 방치하다시피 하는 차들이 수십 대에 이를 것으로 생각되지만 행정에서는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용도, 업무량, 인원에 따른 차량 필요 대수를 조사하고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양시 여성상담센터, 시민과 함께하는 4대폭력 예방 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광양여성상담센터(광양YWCA)는 9월 18일 광양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2025년 양성평등 기념행사에 참여해 4대 폭력 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센터는 이번 캠페인에서 OX 퀴즈, 리플릿 배부, 홍보 물품 나눔 등을 통해 4대 폭력(성폭력·성희롱·성매매·가정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시민 모두가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문화를 확산했다.광양여성상담센터 관계자는 “4대 폭력은 개인의

인천 서구, ‘검단 청년 페스타’ 호응 속 마무리

[뉴스스텝] 인천 서구는 지난 9월 20일 검단사거리 광장에서 열린 ‘2025 검단 청년 페스타’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2일 밝혔다. 행사는 종다리공원에서 출발한 퍼레이드로 막을 열었고, 청년 예술인과 전 출연진이 함께한 오색 길쌈놀이와 기놀이 퍼포먼스가 검단사거리 광장 일대를 활기차게 물들였다. 특히 광장을 가득 채운 다채로운 색상의 깃발은 청년들의 힘찬 에너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 본 행사에

경주시, APEC 성공 개최 향한 범시민결의대회 연다

[뉴스스텝] 경주시가 오는 30일 오후 2시 경주실내체육관에서 ‘2025년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범시민실천결의대회’를 개최한다.이번 대회는 APEC 정상회의 개막을 한 달 앞두고 열리는 행사로, 시민의 열기를 하나로 모으고 성공 개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범시도민지원협의회를 비롯한 유관 기관·단체, 자원봉사자, 시민 등 3,000여 명이 참석해 ‘시민과 함께하는 APEC’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