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혹시 내 옥수수 밭에도 열대거세미나방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09 11:25:42
  • -
  • +
  • 인쇄
강진군 현장 기술지도···조기 예찰 및 방제 당부
▲ 강진군 농업기술센터가 최근 열대거세미나방 포획용 트랩을 옥수수 재배포장에 설치했다.

[뉴스스텝] 강진군이 검역 대상 외래 해충인 열대거세미나방이 최근 제주도와 전남 신안군에서 발생됨에 따라 신속한 조기 예찰을 위해 트랩을 설치하고 현장 기술지도에 나섰다.

열대거세미나방은 80여종의 식물을 해치는 광식성 해충으로 볏과 식물을 선호하며 남중국에서 기류를 타고 날아오는 검역대상이다. 전년 대비 약 1주일 정도 빨리 다른 시군에서 발생한 파악됐다.

5년 전부터 국내에서 발견되기 시작한 열대거세미나방의 암컷은 100~300개 정도의 알을 산란하며 부화는 3~5일정도 걸리나 짧게는 2일 길게는 10일이 걸리며 번식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유충은 작물의 잎과 줄기에 피해를 발생시키며, 성숙한 개체는 다른 먹이원을 찾기 위해 100km까지 이동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8일 관내 옥수수 주산지역에 곤충포획장치인 유인페로몬트랩를 설치해 현장 정밀예찰을 시작했고, 농촌진흥청의 열대거세미나방 예찰·방제 매뉴얼에 따라 열대거세미나방 예찰, 발생을 확인하고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최영아 소장은 “열대거세미나방은 비래해충이므로 초기 방제를 놓치면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옥수수 재배 농가에서는 자주 밭을 살피고, 발견되는 즉시 전용 약제를 살포하는 등의 방제를 신속하게 수행,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히 달라”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은 지난 2021년 도암면, 신전면에서 열대거세미나방이 5월 하순 정도에 어린 옥수수 포장에서 발생했지만, 조기 예찰을 통한 방제로 피해를 최소화했다.

농업인들은 옥수수 포장에서 열대거세미나방을 발견하면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작물연구팀으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안군보건소, ‘금연치료 협력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함안군보건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한 2025년 금연치료지원사업 평가에서 ‘금연치료 협력 우수기관’에 선정돼 인증서와 인증패를 받았다. ‘금연치료 협력 우수기관’은 사업 참여도와 금연치료 이수자 수, 문진표 입력 실적, 행정 협조 등 여러 항목을 종합 평가해 결정된다. 함안군보건소는 금연치료 서비스 운영 성과와 금연환경 조성 노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올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그동안 보건

영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려운 이웃 위한 사랑의 성금 전달

[뉴스스텝] 영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지난 3일,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성금을 기탁했다.이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고경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관내 독거노인, 장애인 등 4가구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탁금 800만원을 전달했다. 한승훈 민간위원장은 “차가운 겨울, 연말연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저소득 가구의 안부를 세심히 살피고 필요한 도움을 드릴 수

해남소방서, 소방공무원 승진자 임용장 수여식 가져

[뉴스스텝] 해남소방서(서장 박춘천)는 5일 오후 2시 서장실에서 소방공무원 승진자에 대한 임용장 수여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날 수여식은 소방위으로 승진한 소방장 진승완, 주영민, 소방장로 승진한 소방교 황인덕, 김동우, 최한빈, 소방교로 승진한 소방사 이명우, 박재용, 최수형 등 8명으로 승진 대상자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축하와 격려를 하고자 마련됐다.임용식에 참석한 합격자들은 "그동안 응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