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생생한 첨단과학! 오픈랩에서 활짝 연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2 11:20:37
  • -
  • +
  • 인쇄
첨단기기 기반 과학교육 현장 지원
▲ '오픈랩 연구회' qPCR을 이용한 카페인 유전자 분석

[뉴스스텝] 대전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첨단기기를 활용한 실험 중심의 5월‘오픈랩(Open Lab)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오픈랩’은 전자현미경실, 분석기기실 등 6개의 개방형 실험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 대상 ‘오픈랩 과학실험 프로그램’과 ‘과학자와 함께하는 과학진로토크’, 교사 대상 ‘오픈랩 기기 활용 직무연수’와 ‘오픈랩 연구회’를 운영한다.

5월 오픈랩 과학실험 프로그램은 박테리아 배양 및 관찰, 단백질 농도 분석, 중력가속도 측정 및 분석 등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13회차로 진행되며, 이론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체험 중심의 과학탐구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 대상‘오픈랩 기기 활용 직무연수’는 지난 3월 수요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구성했으며, 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한 미시 세계의 관찰, MBL 센서를 활용한 물리 탐구를 주제로 각각 5월 7일과 9일에, 중⸱고등학생 대상 ‘과학진로토크’는 ‘인공지능 시대, 나의 진로’를 주제로 5월 31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윤기원 원장은 “오픈랩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는 실험 중심의 생생한 과학교육 경험을, 교사들에게는 미래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성 강화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첨단기기 기반의 탐구중심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천안시 서북구, 보도육교 19개소 집중 안전점검

[뉴스스텝] 천안시 서북구는 오는 9월 18일까지 관내 보도육교 19개소를 대상으로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서북구는 최근 보도육교 엘리베이터 갇힘 사고 등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시민들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점검에 나섰다.점검 대상은 보도육교 시설물과 엘리베이터 운영 실태, 안전장치 등으로, 점검 후 현장에서 즉시 조치가 가능한 사항은 신속히 정비하고, 구조적 보완

'압도적 속도‧규모로 주택 공급' 서울시 오세훈 시장, 정비사업 시민 소통 나섰다

[뉴스스텝] 서울시 오세훈 시장이 재개발·재건축 현장을 살피고 주민에게 직접 정비사업 성과를 알리는 현장 소통에 나섰다. 오 시장은 11일 저녁 6시 30분 중랑구민회관에서 열린 ‘대시민 정비사업 아카데미’에서 “‘속도·책임·삶의 질’을 핵심으로 압도적 속도와 규모로 주택을 공급, 주택시장과 주거 안정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자양 4동을 시작으로 목동 6단지, 문정동 미리내집

산청군청 탁구단, 내셔널컵 단체전 우승

[뉴스스텝] 산청군청 탁구단은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경북 영주시에서 열린 ‘2025 내셔널컵 실업탁구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이번 대회에서 산청군청 탁구단은 단체전 우승을 비롯해 조재준이 출전한 혼합복식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또 오민서는 개인단식에서 준우승을, 오민서는 혼합복식에서 3위에 이름을 올렸다.산청군 관계자는 “선수들이 보여준 투혼과 우승 소식이 재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