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의회 최정훈 의원, 창원시 사무 공공 위탁·대행 근거 마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6 11:20:34
  • -
  • +
  • 인쇄
창원시 사무의 공공기관 위탁·대행 조례 제정...“행정 능률·책임성 향상”
▲ 최정훈 의원(이동, 자은, 덕산, 풍호동)

[뉴스스텝] 창원특례시의회 최정훈 의원(이동, 자은, 덕산, 풍호동)은 26일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를 공공기관에 위임하는 규정을 명문화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이 발의한 ‘창원시 사무의 공공기관 위탁·대행에 관한 조례’는 지난 22일 열린 제129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조례는 위탁·대행 사무 예산이 1억 원 이상일 때 의회의 동의를 받도록 규정하고, 모든 위탁·대행 사업은 반드시 심의위원회를 거치도록 했다. 창원시 사무를 공공기관에 위탁하거나 대행을 맡길 때 필요한 근거와 기준을 마련한 것이다.

지방자치법은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를 공공기관에 위임할 때 조례나 규칙에 따르라고 명시하고 있으나, 창원시는 2023년 기준 310건(4355억 원) 사업을 근거(조례) 없이 위임하고 있었다.

최정훈 의원은 “조례 제정으로 사무 위탁·대행과 관련해 행정의 능률성과 책임성을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늦었지만 법적 근거와 행정 처리 기준을 바로잡게 돼 의미가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교육청, 2025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뉴스스텝] 충남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2025년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 등급에 선정됐으며, 충남교육청 총무과 복정수 민원기록팀장과 청라초등학교(보령) 양윤호 교사가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15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충남교육청은 ‘전국 최초 충남형 수어통역 시스템 구축’, ‘등하교 통학버스 탑승 실시간 확

공주시,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 열어

[뉴스스텝] 공주시는 2일 공주문예회관에서 각 기관·단체장과 노인회 회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지회장 박공규) 주관으로 열렸으며, 노인의 날을 기념해 어르신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공경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기념식에서는 각계각층에서 고르게 선발한 모범 노인과 노인 복지 기여자, 효행자 등 총

대만 타이난 시장, 안양시의회 공식 방문

[뉴스스텝] 안양시의회는 10월 2일, 대만 타이난시 황웨이저 시장 등 관계 공무원 7명이 안양시의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박준모 의장과 이동훈 총무경제위원장, 장명희 보사환경위원장이 함께했으며, 방문단은 안양시의회 본회의장 등 주요 시설을 견학한 뒤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 황웨이저 시장은 의원들과 환담에서 스마트시티로 자리 잡은 안양시에 깊은 관심을 표했다. 또한 타이난시에서 매년 열리는 국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