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 하수(下水)기반 감염병 감시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29 11:21:11
  • -
  • +
  • 인쇄
간담회 개최해 하수 기반 감염병 정보교류 및 소통강화
▲ 전북특별자치도청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전주시, 군산시, 임실군 공공하수처리장 관계자들과 최근 간담회를 갖고 하수기반 감염병 감시 강화 등 원활한 업무 추진에 나섰다.

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는 생활하수에 섞인 병원체량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지역사회 감염병 유행 양상을 조기에 파악해 확산 방지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연구원은 공공하수처리장에서 채취한 하수 검체의 병원체를 검사해 그 결과를 매주 질병관리청 감염병포털을 통해 공개하고 시·군 유관기관과 공유하고 있다.

간담회는 2023년도 하수 유입수 내 감염병 검출 결과 및 2024년도 감시 사업 추진 현황을 소개하고, 결과공유 및 향후 효율적 운영과 상호 역할 등을 논의했다.

또한, 하수에는 다양한 병원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검체 채취를 하는 과정에서 감염되지 않도록 개인보후구 착용 및 개인위생 수칙 준수을 당부했다.

김호주 보건환경연구원장은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참여 기관들과의 지속적인 상호 협력을 통해 하수기반 감시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북구의회 윤성자 의원, 조례 개정을 통해 체육시설 부속시설 사용료 감면 근거 마련

[뉴스스텝] 서울 강북구의회 윤성자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체육시설 운영 및 사용료 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16일 제287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해당 일부개정조례안은 기존 조례에 부속시설 사용료에 대한 감면 규정이 없어 공익적 행사 개최 시에도 불필요한 예산상 부담이 가중되는 문제를 해소하고, 이를 통해 체육시설 이용 활성화를

하남 덕풍중, 교육공동체가 함께 그리는 2026 미래교육 청사진

[뉴스스텝] 덕풍중학교(교장 이성자)는 12월 17일 교내 체육관에서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2026학년도 학교 자율과제 선정을 위한 2학기 교육공동체 대토론회’를 개최했다.이번 대토론회는 2025학년도 학교 자율과제인 ‘전인교육을 통한 미래지향적 역량 함양’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학교의 비전과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자율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학

하남 단가람유, 인성약속 코인으로 행복나눔마켓데이 운영

[뉴스스텝] 단가람유치원(원장 왕영옥)은 아이들이 일상 속에서 실천한 인성 약속을 ‘인성 코인’으로 모아 참여하는 특별한 체험 행사 ‘행복나눔마켓데이’를 운영했다.이번 마켓데이는 배려·존중·책임 등 유치원에서 함께 정한 인성 덕목을 성실히 실천한 아이들에게 지급된 코인을 활용해, 아이들이 직접 물건을 고르고 구매해 보는 체험 중심 활동으로 마련됐다. 아이들은 학용품과 장난감이 준비된 마켓에서 필요한 물건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