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구제역 없는 청정 도시 조성...백신 일제 접종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1 11:20:59
  • -
  • +
  • 인쇄
▲ 정읍시, 구제역 없는 청정 도시 조성...백신 일제 접종

[뉴스스텝] 정읍시는 구제역 없는 청정도시 조성을 위해 소·염소를 대상으로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을 추진한다.

이번 일제 접종은 3월 25일부터 4월 6일까지 약 2주간 소·염소 10만8000여 마리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소규모 농가(소 50마리 미만, 염소 500마리 미만)는 시가 수의사와 보정 인력(염소만 해당)등 접종반을 구성해 접종을 지원한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소 사육 농장은 반드시 관할 읍·면·동사무소에 신고해 ‘축산물 이력관리시스템’에 백신 접종이 누락 된 개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시는 접종 4주 이후 축산농가의 올바른 백신 접종 이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무작위로 농가와 개체를 선정해 항체 양성률 검사를 실시한다.

항체 양성률 기준치에 미달(소 80%, 염소 60%)한 농가는 최대 10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항체 양성률이 개선될 때까지 재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철저한 방역으로 구제역이 발생하고 있지 않지만, 농가에서 백신접종을 소홀히 하면 언제든지 다시 발생할 수 있다”며 “사육 가축에 백신을 빠짐없이 접종하고 농장 출입 시 차단방역 수칙 준수, 농장 소독 관리 등 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주시, 구 조선식산은행 '관아골 아트뱅크'로 재탄생

[뉴스스텝] 충주시는 구 조선식산은행 건축물이 ‘관아골 아트뱅크’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내년 문화예술 복합공간으로서 새롭게 문을 연다고 17일 밝혔다.성내동에 자리한 해당 건물은 1933년 목구조와 서양식 석조 방식이 혼합되어 지어진 독특한 근대식 건축물로, 철거 여부를 두고 갈등을 빚어왔으나 2017년 5월 문화재청이 등록문화재로 지정하며 보존 가치가 공식 인정됐다.새 명칭인‘관아골 아트뱅크’는 성내동의

제천시 보건소, 치매 고위험군을 위한 '인지기능 강화 훈련' 종료

[뉴스스텝] 제천시 보건소는 올해 초부터 실시한 치매고위험군인 경도인지장애 진단자 36명을 대상으로 실시 한‘인지기능 강화 훈련’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2026년에도 신규 대상을 발굴해 치매 걱정 없는 제천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이번 훈련은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 체계적인 인지훈련을 제공하여 치매 예방은 물론 건강관리(우울 및 복약 관리)에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었다고 평가됐으며, 자체 평가 결

강남구, 자활사업 성과보고회 개최…참여자 자립 위한 실질 성과 이어져

[뉴스스텝]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가 지난 16일 논현2동복합문화센터에서 ‘2025년 자활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18개 자활사업단과 4개 자활기업의 연간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300여 명의 일자리를 제공한 성과를 함께 조명하는 자리였다. 또한, 개그우먼 이성미를 초청해 ‘긍정적인 마인드 컨트롤’을 주제로 자활참여자들의 자립 의지를 북돋우는 특강도 함께 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