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남구, 부산 최초 ‘남구형 스마트횡단보도’On ! 교통안전사고 No !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13 11:25:49
  • -
  • +
  • 인쇄
연포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 ‘남구형 스마트 횡단보도’ 시범설치
▲ 남구형 스마트횡단보도

[뉴스스텝] 부산 남구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사물인터넷(IoT)첨단 기술 등을 활용한‘남구형 스마트 횡단보도’를 먼저 연포초등학교 일원에 시범적으로 선보인다.

남구형 스마트횡단보도는 사물인터넷(IoT)첨단 기술을 활용한 교통시설물을 크게 차량운전자와 보행자 2가지 측면에서 시인성 및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치할 계획이다.

보행자 횡단여부, 차량의 속도, 정지선 준수 여부 등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LED 전광판, 활주로형 표지병 및 바닥형보행신호등, 횡단보도 집중조명 등 설치를 통한 차량운전자의 시인성 확보와 안전운행을 유도하고 동시에 옐로카펫, 적색신호 잔여표시기를 통한 횡단보도 보행자 시인성 및 편의성 확보한다. 특히 스마트폰을 보면서 길을 걷는‘스몸비(스마트폰+좀비, 스마트폰 화면을 들여다보느라 길거리에서 고개를 숙이고 걷는 사람을 일컫는 말)’에 대한 주의력 환기를 위한 음성안내보조장치, 비콘(스몸비 깨우기) 등 설치를 통해 교통(보행)안전사고를 예방한다.

아울러 남구형 스마트 횡단보도는 우선 보행자의 안정성 제고를 위해 교통현황여건 상 가능한 범위 내에서 광폭의 횡단보도를 개선·설치할 계획으로 연포초등학교의 경우 인접교차로, 통행량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폭원 16m ~ 19m 광폭횡단보도를 설치하여 충분한 횡단보도 대기 공간 및 횡단폭을 확보함으로써 일반 보행자뿐만 아니라 특히 등하교 시 어린이 보행자의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와 같이‘남구형 스마트 횡단보도’설치(11월 중순~12월 말)를 통해 남구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사고 예방 및 보행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연포초등학교 시범 설치 및 운영결과를 바탕으로 남구 내 다른 어린이보호구역 내 횡단보도에도 남구형 스마트 횡단보도를 확대·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오은택 남구청장은 “남구형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사업을 통해 교통안전사고 위험이 없는 더욱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를 조성하여, 어린이 교통안전사고 ZERO의 남구 어린이 보호구역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귀포시 예래동, ‘행복솔솔 장터나눔 냉장고’ 이용자 만족도 상승

[뉴스스텝] 서귀포시 예래동은 취약계층 먹거리 나눔 사업인 ‘행복 솔솔 예래동 장터나눔 냉장고’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 내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올해 2월 개소 한 예래동장터나눔 냉장고는 지역주민, 기업·단체에서 후원하는 식료품, 밑반찬 등을 상시 비치해 관내 취약계층 및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들에게 지원 해오고 있다.현재까지 장터나눔 냉장고 기부 건수는 9월 말 기준 총 140건·1,100만 원 상

고용노동부, 중대재해 감축 상황점검회의 개최

[뉴스스텝] 고용노동부는 20일 오후 산업안전보건본부에서 안전보건감독국장 주재로 「중대재해 감축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떨어짐, 부딪힘, 끼임 등의 재래형 중대재해가 지속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그간의 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독려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는 48개 지방노동관서의 산재예방지도과장, 건설산재지도과장, 광역중대재해수사과장 등 산업안전 관

한정수 전북도의원, 전북자치도 현실을 반영한 자체 통계 발굴 필요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의회 한정수 의원(익산 4)은 20일 열린 제422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정확한 통계 없이는 정책도, 행정도 신뢰받을 수 없다”며 “전북자치도의 현실과 특성을 반영한 지역특화 통계 발굴 등 데이터 관리 체계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전북자치도 통계시스템은 도정 주요 지표를 도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정책 수립 및 학술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