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대가야울림패, 전통의 울림으로 첫‘비상’을 알리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9 11:20:20
  • -
  • +
  • 인쇄
▲ 대가야울림패, 전통의 울림으로 첫‘비상’을 알리다

[뉴스스텝] 고령군은 지난 9월 7일, 대가야문화누리 우륵홀에서 고령문화원 소속 문화단체 ‘대가야울림패’의 창단공연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공연은 ‘비상(飛上)’이라는 부제로, 대가야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다채로운 무대 구성과 탄탄한 기획으로 지역 문화계의 이목을 끌었다.

고령문화원은 2022년부터 지역 전통문화의 계승과 풍물 활성화를 위해 힘써왔으며, 2023년 대가야풍물대축제의 성공적 개최에 이어 이번 창단공연을 통해 또 하나의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공연은 무대 암전과 함께 흘러나온 내레이션으로 시작됐다. 구름이 비를 부르고 대지를 깨운다는 상징적 이미지에 이어, ‘대가야울림패’의 첫 비상을 관객의 박수와 함께 열어달라는 멘트로 기대감을 높였다.

첫 무대인 모듬북 공연 ‘구름(雲)의 울림’은 이수점 단장을 비롯한 17인의 출연자가 강렬한 북소리로 무대의 서막을 알리며 관객을 압도했다. 공연 사회는 김은숙 씨가 맡아 유연하고 따뜻한 진행으로 무대를 이끌었다. 이어진 내빈 소개 시간에는 이남철 고령군수, 이철호 고령군의회 의장, 신태운 고령문화원장 등 지역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무대에 올라 창단을 축하하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덧붙여 고령군 각 읍·면을 대표하는 풍물단 단장들의 소개도 이어졌다. 이들은 고령의 전통 풍물을 지켜온 지역 문화의 주역들로, 이날 공연에 함께하며 공동체적 의미를 더했다.

공연이 모두 끝난 후에는 관객과 출연자가 함께한 단체 기념촬영, 그리고 공연장 밖에서 펼쳐진 대동놀이를 통해 화합과 여운의 시간을 가졌다. 사회자의 “대가야울림패!”에 관객이 “비상!”으로 화답하며, 대가야울림패의 첫 걸음이 힘찬 비상으로 이어질 것임을 상징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창단공연은 전통문화의 계승을 넘어, 지역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적 소통의 장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리였다. 대가야울림패는 앞으로도 고령의 숨겨진 가락들을 발굴하고 무대 위에 올리는 작업을 지속하며, 지역의 전통문화를 새롭게 꽃피울 계획이다.

고령군(군수 이남철)은 “오늘 대가야울림패 창단공연 ‘비상’의 성공적 공연 성료를 축하드리며, 제목인 『비상』처럼 앞으로 대가야울림패 공연단이 번성하고 더욱 날아올라 지역을 대표하는 풍물단체로 자리매김하게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교육지원청, 2026년 반부패 청렴 다짐식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포항교육지원청은 2026년 1월 2일 오전 9시 30분, 포항교육지원청 2층 여울관에서 전 직원(약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반부패·청렴 다짐식’을 실시했다. 이번 다짐식은 새해 첫 공식 일정으로, 공직자의 기본 가치인 청렴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기고, 조직 전반에 청렴문화를 정착·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한용 교육장은 “이번 다짐식을 계기로 2026년 일상 업무

동보전기(주), 주식회사 부광에너지 여주시에 이웃돕기 성금 각 1000만원 기탁

[뉴스스텝] 지난 30일 동보전기 및 주식회사 부광에너지는 여주시를 방문하여 관내 저소득층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으로 각 1,000만원을 기탁했다 [20260102141101-6304]동보전기(주)는 2020년도 100만원, 2021년도 500만원, 2022년년도 700만원, 2023년도 부터는 매년 1000만원씩 기탁했으며, 주식회사 부광에너지 또한 2023년도부터 매년 1000만원씩 기탁했다. 이충우 여

하남 나룰초, ‘CEO 프로젝트’로 미래 창업 역량 키운다

[뉴스스텝] 나룰초등학교는 6학년 진로교육 프로그램인 ‘CEO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의 미래 창업 역량을 강화했다.‘CEO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실제 창업 과정과 유사하게 문제 발견부터 기획, 시제품 제작, 투자유치 사업설명회, 채용 박람회, 마케팅, 판매, 기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경험하는 실전형 진로교육 프로그램이다.6학년 학생들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문제를 조사해 주제를 선정하고, 팀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