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벼 수확기까지 병해충 발생 저감 총력…예찰·점검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1 11:20:24
  • -
  • +
  • 인쇄
이승돈 농촌진흥청장, 9월 10일 전북 고창 벼·충남 당진 가루쌀 재배단지 방문
▲ 농촌진흥청

[뉴스스텝] 이승돈 농촌진흥청장은 9월 10일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과 충남 당진시 벼 재배단지를 찾아 생육 상황을 살피고, 벼 안정 생산을 위해 수확기까지 병해충 예찰·방제에 총력을 다할 것을 강조했다.

이 청장은 지난해 대규모 벼멸구 발생으로 심각한 피해를 본 지역의 벼 병해충 예방·경감 대책을 재차 확인하고, 방제 이후 재배단지별 관리 현황을 점검했다.

먼저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신림면 일대 벼 재배단지를 둘러본 이 청장은 벼멸구 예찰·방제 추진 상황을 보고 받고, 농업인과 소통하며 재배상 어려움과 기술 수요 등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충남, 전북, 전남, 경남 등 서남해안 지역 4개도 20개 시군을 중심으로 중앙-지방 합동 예찰과 현장 기술지원을 통해 벼 비래해충 밀도 저감과 방제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농가에서도 적극적인 예찰과 재배 관리, 병해충 발생 초기 신속 방제로 안정 생산에 총력을 다해달라.”라고 당부했다.

현장에 동행한 관계관들에게는 “읍면 농업인상담소, 수도작(벼) 연구회 등과 합동 예찰·발생 상황 점검을 강화해 달라.”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관내 벼 재배 농업인에게 병해충 발생 동향 및 방제 요령을 휴대전화 문자 등으로 안내해 제때 대응토록 독려해 달라.”라고 덧붙였다.

이 청장은 벼멸구 발생 시 긴급 공동 방제를 위한 약제 지원 등 신속한 조치 계획을 밝히며, 지난 8월 각 도 농업기술원과 초동대응부터 긴급방제까지 단계별 실행 절차를 점검하는 모의훈련을 실시, 신속한 대응 체계를 갖춰 가고 있다고 말했다.

오후에는 충남 당진시 대호지면 가루쌀 이앙 및 직파재배 단지를 찾아 가루쌀 등숙기(이삭 여무는 시기) 생육 점검을 이어갔다. 이곳은 집중호우에도 빠른 퇴수·배수 관리와 병해충 피해 예방 조치로 생육이 비교적 양호하다.

이 청장은 “가루쌀(‘바로미2’) 특성을 가지면서도 수발아 발생률이 낮은 ‘바로미3’ 품종을 육성하고, 현재 재배 안정성과 수량성을 검토하는 시범 재배를 실시하고 있다.”라며 “2027년 농가 보급이 가능하도록 국립종자원 등과 협력해 정부 보급종 종자 조기 생산에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또한, 농촌진흥청 ‘농업기상재해 조기경보시스템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수발아 예보 서비스를 소개하고,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청장은 “농업기상재해 조기경보시스템을 통해 수발아, 고온해, 수해, 저온해 등 9종의 재해 발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농업기상 재해 예보 알림 서비스의 정확도를 올리고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주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이 청장은 가루쌀 재배단지 점검을 마친 뒤 당진시 고대면에 있는 ‘농업회사법인 ㈜미소미’를 방문, 시범 사업으로 조성된 가공용 쌀 제분 시설을 둘러보고 가루쌀 과자·빵 제품과 자포니카 장립형 쌀 품종 ‘아미쌀’ 가공품 생산 현황도 파악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도자박물관과 함께하는 가족 체험 프로그램 '우리가족 모빌만들기'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관장 박균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자박물관(관장 강명호)과 협력하여 가족 체험 프로그램 '우리가족 모빌만들기'를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은 두 기관이 협력을 통해 기획한 연계 교육으로, 가족의 ‘띠’를 주제로 찰흙을 활용한 모빌 제작과 몸놀이를 함께 경험하며, 모든 활동을 가족이 협력해 참여하도록 구성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해

울산문화예술회관, 2026년도 아트 클래스 운영 계획 확정

[뉴스스텝] 울산문화예술회관이 시민들의 문화 향유 확대와 건강한 여가생활 지원을 위해 2026년도 아트 클래스 연간 운영계획을 확정했다.2026년도 아트 클래스는 실기·이론·체험·스페셜 등 4개 분야, 총 25개 과목으로 운영된다.연령과 수준에 관계없이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매년 높은 관심을 받아온 정기수강 ‘음악·예술 실기’ 과정은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된다

울산시농업기술센터, 2026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실시

[뉴스스텝] 울산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월 13일부터 30일까지 ‘2026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2026년 새해를 맞아 그동안 농업인들이 영농 현장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정부의 새로운 농업정책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농업인 등 1,000명이 참여하며 농업기술센터와 각 지역 농협에서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진행된다.교육은 벼․밭작물 한우 배 사과 단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