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생활문화플랫폼’문체부장관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0 11:30:22
  • -
  • +
  • 인쇄
영덕문화관광재단 '2025지역상생문화동행페스타' 지역문화혁신부문 최우수상 선정
▲ ‘영덕생활문화플랫폼’문체부장관상 수상

[뉴스스텝] (재)영덕문화관광재단이 7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부산광역시 금정문화회관에서 진행되는‘2025 지역상생·문화동행페스타’에서 최우수 사례로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한국지역문화재단총연합회와 부산시 금정구가 주최하고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 한국광역문화재단연합회, 금정문화재단이 주관하는‘2025 지역상생 문화동행페스타’는 명실공히 전국 154개 문화재단이 총 연대하는 대규모 축제이다.

본 축제의 개막행사로 열린 전국 문화재단 우수 사업 시상식에서 6개 분야 총 37개가 우수사례로 선정됐는데 그 중 최우수상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영덕문화관광재단의 생활문화플랫폼 사업이 수상한 것이다.

문체부장관상의 영예를 안은 '영덕생활문화플랫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생활문화공간(4곳)을 유기적으로 연결한 플랫폼 사업이다. 온라인에서는 홈페이지(olloll.net)를 통해 생활문화공간 예약은 물론 재단이 운영하는 문화예술 교육 외에도 지역 내 기관/단체가 운영하는 강좌를 소개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포털의 기능을 한다.

오프라인에서는 지역 주민에게 영덕 내 기관/단체의 생활문화공간을 연결해주고 각 동호회의 연습, 회의, 발표(공연, 전시) 등 활동을 매번 휴대폰으로 기록할 수 있게끔 교육을 진행했다. 이들 생활문화동호회의 자체 기록은 그대로 온라인 생활문화플랫폼의 주요 콘텐츠로 저장된다. 특히 지역 내 약 40개 동호회의 공연, 전시, 연습, 강의, 회의 등의 활동을 재단 직원이 직접 찾아다니거나 별도의 서류를 제출할 필요 없이 핸드폰으로 손쉽게 기록할 수 있는 온라인 폼이기 때문에 지역 내 동호회의 활동 현황과 활성화 정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소중한 아카이빙 자료가 된다. 또한 이렇게 쌓인 활동 기록을 토대로 우수 동호회에게는 연말 개최되는 생활문화어워드에서 포상이 주어지고 지속적인 활동의 동기부여가 된다.

이 '영덕생활문화플랫폼'은 2024년 5월부터 재단 생활문화팀이 운영을 시작했는데 출발점이었던 2024년 7개월 만에 약 500건의 생활문화 활동 기록을 접수했고, 2025년 상반기에는 대형산불이란 악재에도 불구하고 200건 이상의 활동이 수집됐다.

'영덕생활문화플랫폼' 홈페이지는 여느 문화재단이나 지자체의 사이트와는 달리 영덕생활문화센터를 비롯해 영덕도서관, 영덕청소년문화의집, 영덕보건소, 영덕새마을금고,영덕군가족센터, 영덕문화원, 영덕복지재단 등 지역의 다양한 기관/단체가 연계되어 있다. 이는 재단이 2021년부터 지역의 15개 문화 관련 기관/단체들과 매달 정례회의를 열어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해왔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재단은 '영덕생활문화플랫폼'과는 별도로 '찾아가는마을극장_희로애락', '영덕생활문화교류회', '업사이클링아트페스타', '영덕이야기모음집_동고동락', '영덕생활문화방송_고래고래방송국' 등 연간 최소 60회 이상 생활문화동호회가 활동할 수 있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을 통해 동호회는 단순한 취미 차원을 넘어 지역 사회에 보탬이 되는 문화 주체로 성장해가고 있다.

재단 담당자는“현재의 '영덕생활문화플랫폼'은 2021년부터 함께 협력해온 영덕의 여러 기관/단체가 핵심”이라며 “지역의 문화생태계를 키우고 지속 가능성을 만들어가는 단계”라고 강조한다. 한편 “이번 수상을 계기로 협력 기관과 단체를 더 늘여서 생활문화플랫폼이 영덕의 문화예술교육과 생활문화 활동의 핵심거점으로서 뿌리내리도록 더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경기 RE100’ 달성 위해 지역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경기 RE100’ 실현을 위해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와 13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 양평군 경상원 본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경상원 김민철 원장,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이혜연 조합장,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 안명균 회장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기 RE100’ 목표 달성을 위한 상호 협력 사항을 중점 논의했다. ‘

“영상 능력자 모여라”…경상원, 17일부터 ‘하반기 통큰 세일’ 쇼츠 공모전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오는 17일부터 27일까지 총 상금 200만 원 규모의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지역 소비 활성화를 이끌며 경상원 대표 사업으로 자리 잡은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의 매력을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을 통해 도민들에게 알리고자 기획됐다. 접수 기간은 오는 17일부터 27일 낮 12시까지이며 통큰 세

조용익 부천시장 “트럭 돌진 사고, 규정 넘어선 과감한 대책” 강조

[뉴스스텝] 조용익 부천시장이 13일 오전 발생한 트럭 돌진 사고와 관련해, 같은 날 오후 긴급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열고 “부서와 규정의 한계를 넘어 피해 시민과 시장 상인을 위한 신속·과감한 지원 대책을 추진해달라”며 전방위적인 사고 수습을 지시했다.조 시장은 사고 직후 현장을 찾아 상황을 점검하며 “부상자들의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면밀히 살펴달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그 어떤 행정보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