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고향사랑기금사업 2탄 ‘엄니 극장가시게’ 마을 어르신 호응 높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2 11:20:10
  • -
  • +
  • 인쇄
“50년 만에 극장에서 영화 본다”
▲ 영암군 엄니 극장가시게

[뉴스스텝] “20대 때 '팔도사나이'를 본 뒤로, 50년 만에 극장에서 영화를 본다.”

영암군 서호면 엄길마을 전대홍(78) 어르신에게 19일은 남다른 하루였다.

오전 6시에 일어나 가볍게 운동한 다음, 아침을 먹은 것까지는 평소와 같았다. 9시부터의 일과는 사뭇 달랐다.

단정한 옷을 차려입은 전 어르신은, 같은 마을주민 5명과 함께 마을 앞 큰 도로로 나가 전세버스에 올랐다.

출발한 버스는 30분가량 가까운 마을들을 돌며 사람들을 태웠고, 영암읍으로 향해 탑승객들을 기찬시네마에 내려줬다.

이날 서호면에서 전세버스 2대로 영화관 기찬시네마에 도착한 어르신들은 총 56명. 이 어르신들은 영화관 1, 2관으로 나눠 들어가 10시부터 영화를 봤다.

1관 3열에 앉은 전 어르신은 “영암읍에 극장이 문을 열었다는 건 이미 알고 있었지만, 처음으로 와본다. 바쁘게 사느라고 극장에는 못 가봤다. 고향사랑기금으로 영화를 보여준다고 들었다. 사람들이 전국에서 보내준 성금으로 영화를 보여줘서 고맙다”고 기뻐했다.

'팔도사나이'가 1969년 개봉작인 것을 감안할 때, 전 어르신에게 극장 나들이는 반백 년을 훌쩍 넘긴 사건이었다.

2관에 자리를 잡은 송산마을 노정효(76) 어르신은, 작년에도 광주와 목포 영화관을 찾았을 정도로 영화를 좋아한다.

이 어르신에게도 마을주민 8명과 함께 이날 영화를 보는 일은 특별한 경험이었다고.

노 어르신은 “올해 처음으로 극장에서 영화를 본다. 내일 비가 온다고 해서 대비하느라 오늘 마을 사람들이 많이 오지는 못했다. 오랜만에 영화관에 오니 기분이 좋고, 마을사람들하고 같이 와서 더좋다. (영화 보여주는) 좋은 일 해준 분들에게 고맙다”고 말했다.

영암군이 18일 덕진면을 시작으로 고향사랑기금사업 2탄 ‘엄니 극장가시게’를 진행하고 있다.

농촌에서 살아 좀처럼 극장 영화를 보기 힘든 어르신들에게 영화관 나들이를 해주고, 영암군에서 하나뿐인 영화관 기찬시네마를 활성화한다는 취지의 사업이다.

공휴일을 제외하고 5월 초까지 매주 수·목·금요일 오전 65세 이상 어르신 15,320명(2024년 1월 기준)을 읍·면 단위로 기찬시네마에 초청해 영화 관람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이다.

사업 시행 이전, 영암군은 읍·면별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상영 희망 영화 수요조사를 하는 등 어르신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을 기울였다.

오랜만에 영화관 나들이에 나선 읍·면 마을 어르신들은 밝은 표정으로 이런 노력에 화답하고 있다.

덕진면과 서호면에 이어 24일 금정면, 25일 신북면, 26일 시종면, 다음달 1일 도포면, 2일 군서면, 3일 학산면, 8일 삼호읍, 9일 영암읍, 10일 미암면 어르신들이 차례로 기찬시네마를 찾을 예정이다.

영암군 관계자는 “첫 사업이 마무리되면 평가를 거쳐 2부터 4분기에도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더 자세한 영화 수요조사를 거쳐 여건이 허락하는 대로 최신 상영작 이외에도 추억의 명화 등도 상영 작품 목록에 추가해 어르신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전했다.

영암군은 지난 2월 고향사랑기금사업 1탄으로 어르신들의 근육 손실 예방을 위한 맞춤형 운동교실 ‘엉덩이 기억상실증 회복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5월부터는 3탄으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를 초빙해 진료를 맡기는 ‘보건기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신설 운영’사업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나주시, ‘청소년수련관 유지보수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전라남도 나주시는 지난 22일 청소년수련관에서 청소년수련관 유지보수 관련 간담회를 열고 청소년들의 의견을 직접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이번 간담회는 노후화된 청소년수련관의 안전성 확보와 환경 개선을 위해 2024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 온 리모델링 사업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공간 활용 방안에 대한 청소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기 위해 기획됐다.이날 간담회에는 나주시 관계 공무원, 설계용역

천안도시공사, 서산시시설관리공단과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기탁

[뉴스스텝] 천안도시공사는 23일 서산시시설관리공단과 ‘고향사랑기부제 상호기부금 기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공사와 공단은 임직원들의 따뜻한 마음을 모아 약 1,200만 원을 상호 기탁했다. 기부금은 최근 집중호우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천안시와 서산시의 수해 복구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공사와 공단은 앞으로도 재난·재해 대응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달성군, 의료·요양·돌봄 통합지원회의 개최

[뉴스스텝] 달성군은 지난 23일 달성군청 중회의실에서 ‘의료·요양·돌봄 통합지원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달성고령지사, 달성군보건소, 관내 재가노인돌봄센터 등 주요 서비스 제공기관과 군청 및 읍면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대상자 맞춤형 통합지원계획을 논의하고, 각 기관이 제공할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나누었다. 각 기관은 이 계획에 따라 대상자에게 맞춤형 돌봄 통합지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