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2025 제주들불축제! 불에서 빛으로! 화려한 개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7 11:20:08
  • -
  • +
  • 인쇄
새로운 축제로 새로운 희망을 틔운다!
▲ 제주시 전경

[뉴스스텝] 2025 제주들불축제가 3월 14일 오전 10시 삼성혈에서 ‘희망불씨’ 채화를 시작으로 축제의 서막을 알리며 2년 만에 개최됐다.

이어 오후 1시 새별오름 앞 광장에서는 김완근 제주시장이 초헌관을 맡아 제주들불축제의 성공과 제주의 풍요, 발전을 염원하는 ‘희망기원제’가 봉행됐다.

3월 16일까지 3일간 이어지는 2025 제주들불축제는 ‘우리 희망을 피우다!’를 주제로 새별오름 일대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축제장 곳곳에서는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고 있다.

새별오름 광장에서는 읍면동 주민들이 참가한 줄다리기와 집줄놓기 경연 등이 펼쳐졌으며, 주무대에서는 제주 헤리티지 갈옷패션쇼와 제주농요보존회의 전통문화공연 등이 첫째 날 볼거리를 제공했다.

오름불놓기 폐지로 인해 개방된 등산로를 따라서 많은 방문객들은 새별오름 등반과 함께 주변 풍경을 만끽했다. 특히 오름꼭대기 콘서트, 새별오름 마당스탁 등 축제장 곳곳에서 펼쳐진 지역예술인 10개 팀이 참여하는 버스킹은 축제를 즐기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아울러, 광장 동편 말테우리 마당에서는 관람객들이 마상마예 공연과 승마체험 등을 즐겼으며, 소풍 마당과 바람 마당에서는 소원팔찌 만들기, 희망엽서 만들기, 불턱쌓기 체험 등이 진행됐다.

또한 올해 들불축제 먹거리 장터에서는 지난 축제와는 달리 떡볶이, 짜장면, 브런치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기존의 향토음식과 더불어 젊은 층도 좋아하는 음식들이 마련됐다.

이어 저녁 7시 새로운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축무(祝舞)’를 시작으로 국내·외 자매도시의 영상축하메시지, 축제 주관기관장인 김완근 제주시장의 환영사,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이상봉 의장 등 주요 내빈들의 축사가 진행되며 첫째 날 공식 행사가 시작됐다.

이후 ‘희망불씨 모심’ 행사는 기존의 실제 불씨가 아니라, ‘디지털큐브’를 무대중앙 포디움(원형스크린)에 안치하는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큐브 안치와 동시에 영상으로 표현된 디지털 불꽃이 화려하게 재현되며, 김완근 제주시장은 개막선언을 통해 오름불놓기의 디지털 대전환을 알렸다.

개막선언 이후, 1일 차 소주제인 ‘희망, 틔우다’에 맞춘 아티스트들의 공연과 함께 새별오름 전면에는 제주 출신 청년작가들의 원화작업으로 디자인된 미디어 아트쇼가 펼쳐지면서 새롭게 도전하는 들불축제의 첫째 날 공식행사가 마무리됐다.

식후 공연에는 명불허전 트로트 디바 ‘송가인’과 제주청년 감성밴드 ‘스웰시티’의 공연이 펼쳐져 축제장을 찾은 도민과 관광객들이 흥겨운 시간을 보내며 축제의 첫날밤이 깊어갔다.

현경호 관광진흥과장은 “축제장을 찾아주신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디지털로 전환되어 시행되는 첫 축제인 만큼 많은 볼거리를 준비했으니 남은 이틀 동안에도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 “AI가 위험 순간 즉시 알림” 제주 건설현장 안전 강화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건설현장에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안전장비를 도입해 인명사고 예방에 나섰다.제주도는 국토안전관리원과 협력해 올해 도내 건설현장 5곳에 ‘인공지능(AI) 스마트 안전장비’를 무상 지원했다. 안전관리가 취약한 공공·민간 건설공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카메라와 센서를 설치해 작업자와 작업환경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지원 대상은 국방부 도비탄

사천해경, 해재대법 시행 이후 첫 해양재난구조대의 날 기념행사 개최

[뉴스스텝] 사천해양경찰서는 12월 23일, ˹해양재난구조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2025년 1월 3일 시행된 이후 처음 맞이하는 해양재난구조대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해양재난구조대의 법적 지위와 역할이 제도적으로 정립된 이후 처음 열리는 공식 기념행사로, 현장에서 구조활동을 수행한 대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조직 운영성과를 소개하며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였다.행사는 사천

OPO스쿼시, 연말 맞아 광주시 오포1동에 이웃돕기 라면 500개 기탁

[뉴스스텝] OPO스쿼시 강인석 대표는 23일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광주시 오포1동에 라면 500개(50만 원 상당)를 기탁했다. 이번 기탁은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고자 OPO스쿼시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뜻을 모아 마련한 것으로 그 의미를 더했다. 강 대표는 “회원들과 함께 준비한 작은 정성이지만,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